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김안과 병원 성형안과 전문의 이샘입니다.
이번에는 필러 시술의 부작용에 대해 말씀 드릴까합니다.
쁘띠성형~ 칼 대신 주사나 간단한 시술 등을 이용해 외모의 변화를 주는 용어로 최근 많이 쓰이고 있죠~ 하지만 그 쁘띠성형의 부작용은 간단하지 않다는 점…알고 계신가요?

쁘띠성형의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필러 시술은 얼굴의 패인부분이나 주름을 인공물질로 채워주어 주름을 없애주고, 동안 외모를 위한 이마, 눈밑애교살, 광대, 턱 ,코 등에 주입할 수 있습니다.

필러의 성분으로는 히알루론산이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고, 그 외에도 칼슘수산화인회석(calcium hydroxyapatitie), 폴리메틸 메타크릴산(polymethylmethacrylate), Poly-(L)-Lactic Acid (PLLA)등이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평균 6-12개월로 알려져있으며 필러 중 히알루론산성분의 필러는 생체분화성이 있어 주입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분해됩니다

합병증은 대부분 경미하여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드물게 시력저하, 실명, 뇌경색과 같은 합병증으로 인해 영구적 후유증이 올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1. 가벼운 피부합병증
 발적, 부종, 통증, 소양감, 주사물질에 대한 피부과민반응, 2차적 피부감염등이 있으며,
드물게 피부괴사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안과적인 합병증
눈을 움직이는 근육인 외안근의 마비, 망막동맥폐쇄로 인한 실명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 망막상태인 좌측사진 우안에 비해, 우측사진 좌안은 망막동맥의 폐쇄로 창백한 망막상태와 아래쪽 형광안저촬영에서도 혈류가 가지 않는 폐쇄, 허혈 소견을 볼수 있습니다.

3. 전신합병증
필러 색전에 의한 뇌경색 등이 알려져있습니다. 
이렇게 안와 주변의 필러 시술로 색전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주변의 혈관분포가 주 요인인데, 필러주입시 바늘 끝이 동맥에 위치해 있다면, 필러주입시 필러물질이 동맥을 따라 역류하게 되고, 시술 종료 후 혈압에 의해 다시 말단부로 색전이 생겨 발생하게됩니다. 강한 압력으로 얼굴 피부 미세 혈관을 타고 들어온 필러가 역류하면 눈동맥이 막혀 실명을 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느 부위를 맞을때 위험할까요?

여러 문헌, 연구에 의하면 특히 눈혈관과 가까운 미간이나 팔자주름, 콧등을 시술할 때 실명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할까요?

일단 색전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게 시술시 주의하여 시행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생긴 합병증은 100 % 회복되지 않을수 있으므로, 필러 주입 전 주사기를 역류시키는 과정 등이 필요하겠고,  주입시 낮은 압력으로 천천히, 최소한의 양만 주입하여야 해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필러주입술시 두통, 어지러움증의 증상이나 주입 부위의 색조변화가 보이면 즉시 주입을 멈추고 조직 괴사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조직괴사가 의심될때는 치료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즉시 따뜻한 거즈를 사용한 온찜질 등으로 혈관 확장을 유도하며, 히알루론산필러를 주입한 경우에는 히알루론산 분해제를 주입해볼수 있겠습니다.

필러색전이 발생했을때는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산소공급, 안구 마사지, 필러를 녹이는 약제를 주위에 주입할수 있습니다.

한국망막학회는 얼굴에 필러시술을 받고 실명한 한국인 44명을 국제 안과학회지에 보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보고된 이십 여 명 보다 훨씬 많은 사례가 한국에서 나온것이죠.

이처럼 필러는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사용 빈도가 점점 늘고 있지만, 그에 대한 합병증 역시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명이나 뇌경색 같은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발생시 처치에 대해 아는 숙련된 전문의에게 받는것이 좋겠고, 시술 후 시력저하, 소실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안과적 검사와 신속한 처치가 필요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아름다워지는것이니깐요~^^
건강한 아름다움에 김안과병원 성형안과가 늘 함께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Lee WS, Yoon WT, Choi YJ, Park SP. Multiple cerebral infarctions with neurological symptoms and ophthalmic artery occlusion after filler injection.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285-90.
Song YJ, Jung SI, Kweon JW. A case of visual loss following injection of poly-(L)-lactic acid filler into the right forehead. J Korean Ophthalmol Soc 2013;54:971-6.
Cho YW, Jung IY, Park JM et al,  A case of visual loss following injection of hyaluronic acid into the glabella. J Korean Ophthalmol Soc 2013;54:971-6.

2015/08/17 13:56 2015/08/17 13:5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