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눈꺼풀에 뭐가 만져져요 (2)  <다래끼편-2>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성형안과 전문의 이샘 입니다.
 
지난번에 다래끼의 증상 , 종류, 진단,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다래끼의 치료과 관리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
 
다래끼는 저절로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지만, 온찜질을 해주고. 항생제 안약과 연고, 항생제 복용이  빠른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고름집이 형성되어 저절로 배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절개하여 배농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오래된 겉다래끼 같은 경우에는 잘못 절개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로 오히려 흉이 생기거나, 피부 패임등이 발생할수있으니 환자분들~~무턱대고 째달라고 하면 안되요~~

오랫동안 덩어리가 지고, 빨개진채 남은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나 병소내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인 트리암시놀론 주사를 병변 부위에 맞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사 역시 색소침착이나 주변 지방위축으로 인한 피부 패임, 드물게 혈관폐색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 후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안과학회지 2013년 제 54 권 제 10호 사진 발췌


콩다래끼 환자의 병소 내 트리암시놀론 주사 요법의 치료 효과 (시술 전, 시술 후 3주째)

다래끼 치료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방법은요?
일단 손을 잘씻어주세요.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것이 예방법입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성인보다 마이봄샘이라는 기름샘의 구조가 약하여 쉽게 막힐수 있고 이로 인해
다래끼가 잘 생길수 있어 더 취약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경우 간지러워서 비비고 다래끼가 나는 경우도 꽤 있으니, 평소에 관리를 잘해주시는게 좋겠죠?
청결하지 못한 렌즈 관리나 렌즈착용시 더러운 손으로 착용할 때도 다래끼가 생길수 있어
렌즈를 끼는 경우 늘 손을 깨끗이 하고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래끼가 있는 경우에는 렌즈가 다래끼를 자꾸 자극하여 염증이 더 유발될수 있으므로 렌즈 착용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은 다래끼가 있거나 눈꺼풀 주위가 불편할때는 아이라이너 등의 눈화장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래끼가 생겼을때나 치료중에도 술은 절~대 드시면 안되요~ 다음날 다래끼가 더 커져 염증이 심해지고 후회하시며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이상 쉽고도 어려운 질환 `다래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번 다래끼편 -1에서
저도 다래끼가 많이 났었는데. 안과의사가 되고나선 나지 않는다고 했었죠?..
제가 안과의사가 되고나선 다래끼가 생기지 않는 비밀~~~
바로바로 진단 후 바로바로 치료하기 때문이죠. ^^

즉 다래끼가 생긴거 같으면, 바로 안과에 오셔서 조기 치료 하시면 아프게 째는 단계까지 가지 않아도 됩니다.

Eye care, Human care 김안과 병원 성형안과 전문의 이샘 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여러 안과질환에 대해 알아볼게요 ^^*

 

2014/12/01 15:54 2014/12/01 15:5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