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요즘 신문 지상에 "과도한 건강검진이 부른 과다 진단으로 인해 갑상선암이 급증한다..." 라는 이슈가 대두되면서 국가 차원의 검사 가이드라인이 올 하반기에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현재 갑상선 암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고, 이와 더불어 건강 검진을 통해 갑상선 항진증 또는 저하증이 조기 발견되어 내과 진료를 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을 진단받은 후, 갑상선안병증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안과 전문의를 찾는 환자의 수도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갑상선안병증은 갑상선 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안와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경미한 눈꺼풀 후퇴만 나타나기도 하지만, 안구돌출, 외안근비대, 제한성근병증과 복시 등의 미용상의 문제 및 기능적인 문제가 같이 나타나 불편감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시신경에 이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이로 인해 시력상실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이 있고 눈에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조기에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안병증의 환자분들이 안과 외래에 방문했을 당시에 대부분 말씀하시는 것이 "갑상선 수치는 괜찮아서 내과에서 약을 안 먹고 경과만 보자고 했어요. 그런데 왜 눈은 점점 안 좋아지나요?" 라는 것입니다. 갑상선 수치가 잘 조절되더라도 안과적 증상이 이와 비례하지는 않으므로 눈증상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이상이 없던 분이라도, 눈에 먼저 증상이 나타나 정기적으로 갑상선 수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하다가 나중에 갑상선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전에 갑상선 수치 이상이 있었다가 현재는 조절이 잘 되고 있는 경우나 갑상선 수치는 정상인데 눈꺼풀 후퇴, 안구돌출, 복시, 심한 안구충혈 등의 눈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안과 전문의에게 갑상선안병증에 대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안병증이 의심될 때에는 먼저 안과 전문의가 직접 환자의 임상양상을 확인한 후, 의사의 판단 하에 CT 검사 및 갑상선 관련 혈액검사를 같이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갑상선 관련 혈액검사에서 빠지지 않아야 하는 것이 갑상선 항체 검사이므로, 내과 진료를 볼 때에 갑상선 호르몬 뿐만 아니라 갑상선 항체 검사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이더라도 갑상선 항체 이상과 눈증상이 같이 동반될 경우 갑상선안병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안병증에서 흡연은 가장 중요한 환경인자로서 심한 갑상선안병증 환자 중에는 흡연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갑상선안병증의 발생을 증가시키거나 기존의 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갑상선질환이 있는 분들은 금연하시는 것이 갑상선안병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안 상안검 후퇴를 보이는 갑상선 안병증 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안 안구돌출이 있는 갑상선안병증 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안 결막 충혈 및 결막 부종을 보이는 갑상선안병증 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CT 상 양안 외안근 비대가 관찰됨

2014/06/19 18:05 2014/06/19 18:05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