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선천눈물길 막힘에서 눈물샘 마사지 방법 - 우리아이 눈물샘 마사지

오늘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선천 눈물길 막힘에서 올바른 눈물샘 마사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외래를 보다 보면, “우리 아이가 신생아때부터 눈에서 눈물이 나요” 혹은 “우리 아이 눈에 눈곱이 많이 껴요” 하는 증상으로 저희 김안과병원에 아이와 함께 오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아이 눈에서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는 눈에 눈썹이 닿거나 결막염이 있어서 자극 증상으로 인해 눈물 생성이 많거나 눈물배출경로가 막혀서 눈물 배출이 안 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물배출경로가 막혀서 눈물 배출이 안 되는 선천눈물길 막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의 일부에서 눈물배출경로가 막혀서 태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연구에서 6.25%의 신생아에서 눈물배출경로가 막혀서 태어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아이의 눈에 눈물이 고여있고 눈곱이 자주 끼고 눈썹에 눈물 방울들이 매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물과 눈곱이 있어서 아이의 눈물 부모님께서 닦아주시다 보니 아이 눈이 부어있고 피부가 빨갛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물배출경로가 막혀서 태어나는 신생아들은 대개 코눈물관의 끝부분에 얇은 막이 뚫리지 않아 눈물이 고이게 됩니다. 하지만 선천눈물샘환자의 80-90%는 비수술적인 치료 즉 눈물샘 마사지 만으로도 생후 몇 개월 내에 저절로 뚫리게 됩니다.

많은 환자분이 마사지를 하는 것은 알지만 정확한 방법을 몰라 효과도 없이 애만 힘들게 하는 마사지를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선천눈물길 막힘 환자에서 올바른 눈물샘 마사지 방범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동영상은 김안과병원에서 설명 드리는 마사지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물샘 마사지는 눈 안쪽(위그림의 화살표부위)을 코쪽으로 누르는데 이때 코와 눈 사이를 깊숙히눌러주셔야 합니다. 즉 딱딱한 뼈부위를 느낄 정도로 충분히 세게 코와 눈 사이 안쪽을 누른 상태에서 살짝 아래쪽으로 방향만 바꾸는 느낌으로 손가락을 누른 상태에서 살짝만 밀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마사지를 하라 하면, 코 옆쪽 뼈를 따라 손을 죽죽 내려 주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눈물길은 코 안쪽 뼈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코뼈 옆을 눌러서는 아무런 효과를 얻을 수가 없답니다. 그것보다는 차라리 코와 눈 사이 안쪽을 꾹꾹 눌러 주시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이러한 눈물샘 마사지를 3회씩 하루 3번 시행하시면 됩니다. 눈물샘 마사지를 하다 보면 아기 피부가 짓무를 수가 있기 때문에 마사지를 하실 때는 반드시 연고를 손에 바르고 하고 마사지 후에는 안약을 한 방울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8개월까지는 부모님께서 마사지를 제대로 잘 시행해 주시면 마사지만으로도 막힌 부분이 뚫릴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잘 시행했으나 뚫리지 않는 경우에는 간단한 검사 및 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적절한 타이밍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커지면 마취 없이 붙들고 하기가 힘들어 지므로 생후 10개월까지 눈물이 흐른다면 반드시 돌 전에 안과를 방문하셔야 불필요한 전신마취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눈물이 고이고 눈곱이 낀다면 아이와 함께 안과를 방문하세요 ^^
치료에는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2014/10/21 14:00 2014/10/21 14:00
이상희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기 눈마사지전 손에 연고를 바르고

마사지 해주라하셨는데 어떤연고를 바르나요??ㅡ 마사지하는 손가락끝에

바르면 되나요??

백지선

안녕하세요

글쓴이 백지선입니다.

아기 눈 마사지전 손에 바르는 연고는 항생제 안연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이 아니라서 병원에서 처방을 받으셔야 하고 꼭 저희 병원에 내원하지 않으시더라도 근처 안과에서 쉽게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연고라서 아기 눈에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안연고는 마사지하는 손가락 끝에 바른 채로 눈물샘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최동욱

안녕하세요?
올려 주신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병원에서 생후 한달된 저희 아들이 선천성 눈물길 막힘이라고 하네요... . 그런데 마사지 후 넣으라고 하신 안약은 항생제 인가요? 출산할 때,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토브라)가 있는데 그걸 마사지 한 후 (하루 세번) 넣으면 되는 건가요?

백지선

마사지 후 넣는 안약은 항생제 안약으로 병원에서 처방받은 토브라 안약을 넣으면 됩니다.

안약은 하루 세번 마사지 후 넣으세요

매일 마사지를 잘 하시고 정기적으로 안과전문의에게 검진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

김하나

눈물샘이 아니라 눈물길입니다. lacrimal gland 랑 nasolacrimal duct 랑 엄연히 다른데요.. 성형안과 전문의가 검수한 글이 맞는지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