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눈썹 찔림> : 눈썹이 찌르는데 쌍꺼풀 수술 필요한가요?
속눈썹이 찔려서 쌍꺼풀 수술 상담을 오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속눈썹이 눈에 닿는 정도가 심할 경우 각결막염이나 눈부심, 각막혼탁, 시력저하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찌르는 눈썹을 뽑아주거나, 수술적 요법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속눈썹이 찌른다고 모두 쌍꺼풀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먼저 어느 부위의 눈썹이, 어떻게 찌르는지 진료를 봐야 수술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윗눈꺼풀의 속눈썹인지 아래눈꺼풀의 속눈썹인지 확인하고, 눈썹이 전체적으로 닿는지 부분적으로 닿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스스로는 눈썹을 자세히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안과 진료에 사용되는 현미경으로 눈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속눈썹 일부가 찌르는 것은 대부분 속눈썹증(trichiasis)인 경우가 많습니다. 속눈썹증은 속눈썹 위치는 정상이지만 방향이 안구 쪽으로 나서 눈을 찌르는 경우를 말하고 후천적으로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속눈썹의 모낭부위에 전극주사침을 넣고 열로 모낭을 파괴하는 시술인 전기분해술(electrolysis) 치료를 주로 시행합니다.
< 속눈썹증, trichiasis >
윗눈꺼풀이 안으로 말리면서 속눈썹이 전체적으로 눈을 찌른다면 쌍꺼풀 수술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눈꺼풀도 마찬가지로, 안으로 말리면서 아래 속눈썹이 전체적으로 눈을 찌른다면 아래눈꺼풀의 수술이 필요합니다. 눈꺼풀이 말리는 원인에 따라 수술의 방법도 다양하므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각자 눈의 상태에 맞는 적합한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퇴행성 아래눈꺼풀속말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