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안녕하세요 녹내장 센터 김미진입니다.

최근 <백내장과 녹내장>이라는 주제로 한 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한국 경제 TV 건강매거진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질환 소개 뿐 아니라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해 전화 연결을 해서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일반 환자들이 궁금해서 전화로 의사에게 질문하는 내용이라는 것이 결국 저희 블로그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궁금해서 검색해 보는 내용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림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첫번째 질문은 <평소에 안약을 자주 넣으면 백내장이나 녹내장에 걸릴 수 있다고 하던데 정말 맞는 소리인가요?> 였습니다.
제 외래로 오시는 분들도 이런 질문을 하기도 하시고, 실제 처방한 약의 부작용으로 다른 병이 생길 까봐 ‘아껴 넣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안약이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구건조증에서 사용하는 인공눈물이나 각결막염 환자에게 흔히 처방하는 항생제, 알레르기 증상에 대해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은 위험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안압 상승이 초래될 수 있어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안압 상승 효과는 녹내장 환자나 환자의 후손, 당뇨병환자, 고혈압 환자 그리고 고도근시 사람들에서 특히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 장기간 스테로이드 안약을 점안한 적이 있는 경우 이에 의한 시신경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을 유념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녹내장 뿐만 아니라 수정체 후낭의 투과성에 장애를 초래하거나 단백질을 응집시켜 백내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질문으로는 <라식수술이나, 라섹 수술을 하면 나중에 백내장이나, 녹내장 수술을 받지 못한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가요?>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라식이나 라섹 수술은 근시나 난시 등의 굴절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각막을 레이저로 수술하는 것이고 백내장 수술은 각막이 아닌 수정체를 수술하고, 녹내장 수술 역시 각막과는 관계없는 부위를 수술하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녹내장 및 백내장이 나중에 생기는 것은 라식이나 라섹 수술과 같은 시력 교정 수술과는 상관이 없으며, 생길 경우에도 그에 대한 치료 및 수술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외에 본인의 질병 상태나 증상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는데 사실 눈 상태를 직접 검진하고 설명드려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안과를 방문하여 확인하시는 편이 안전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궁금증 해결을 위한 글을 통해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04/25 15:13 2016/04/25 15:1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