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 의사와 백내장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안과수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수술이 백내장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눈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한번 더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서 시력을 결정하는 구조들이 많겠지만, 각막(B), 수정체(C), 망막(E)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죠. 각막(B)은 투명도를 유지해야 깨끗한 창을 통해 밖을 보는 것처럼 맑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C)도 마찬가지로 투명해야 좋은 시력이 나오며 두께조절이 되어 초점을 조절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망막(E)은 필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시력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고 여러 가지 종류의 세포들이 복잡한 구조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정체(C)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뿌옇게 되는 것이 바로 백내장 입니다.
노화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그 외 외상, 염증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저하가 있을 때 뿌옇게 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로 대체하는 수술이 백내장 수술이 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조금 부연설명들 드리자면, 수정체는 눈 앞쪽 공간에 둥둥 떠있는 구조가 아니라 수정체낭에 쌓여서 진대로 홍채 뒤의 모양체라고 하는 근육에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주머니에 쌓여서 줄로 연결되어 눈 앞에 고정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백내장 수술을 보면, 인도에서 날카로운 도구로 백내장을 터뜨리거나 눈 속으로 밀어넣는 발와술이 최초의 백내장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 낭내적출술, 낭외적출술 등 백내장을 적출해내는 수술 방법으로(밖으로 꺼내 제거하는 방법이죠!!) 발전이 되었고 1949년 수정체를 적출해 난 뒤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가 개발되면서 백내장 수술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됩니다. 현재는 최소의 절개를 통해 눈 속으로 들어가서 초음파유화술이라는 기술로 백내장을 제거한 뒤 눈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눈 속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보면서 쉽게 설명드리면. 까만눈동자와 흰자의 경계즈음으로 3.0mm이하로 열고 들어가서, 앞쪽 주머니를 동그랗게 오려내고, 기구로 주머니 안에 있는 뿌연 백내장을 제거하고, 남아있는 빈 주머니 안에 인공수정체를 대신 넣어놓고 나오는 수술입니다.

앞에서 보여드렸던 눈의 구조와 두번째 그림을 보시면 백내장 수술은 눈의 앞쪽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초음파유화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바로 수정체를 싸고 있는 주머니와 줄이 튼튼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 주머니와 줄이 튼튼해야 수정체 또는 인공수정체가 자리를 잘 잡고 원하는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방에서의 백내장 수술이 어려워지거나, 수술이 후방으로 확장되어야 하는 경우>
1. 수정체 주머니의 손상
2. 지지해주는 줄의 손상
3. 수정체 탈구 또는 인공수정체 탈구 

현재의 백내장 수술은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수술이 이루어지며 그만큼 회복도 빠르지만, 모든 수술이 동일한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 난해한 경우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이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

2016/08/29 15:02 2016/08/29 15:0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