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커피가 녹내장에 안좋은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김안과 녹내장 센터 정재근입니다.
오늘은 제가 진료실에서 비교적 자주 환자들에게 받는 질문인 "커피를 마시면 녹내장에 안좋은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조금의 답이 될 만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 역시 하루도 빠지지 않고 커피를 2잔이상 마시는 '커피애호가 (or 중독자?)' 중의 하나로 재미있게 읽은 2012년에 발표 된 자료가 있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75,000 명 이상의 여성환자들의 진료 차트를 분석한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의 과다한 섭취가 녹내장의 한 종류인 '거짓비늘녹내장, exfoliation glaucoma' 또는 '거짓비늘녹내장 의증'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는 2012년에 열렸던 미국녹내장 협회 (the American Glaucoma Society) 주관의 학회에서 발표된 바 있다.
참고로, 거짓비늘녹내장에 대해 먼저 간단히 말씀드리면, 아래 사진에 표시한 것 처럼, 눈 속에 하얗게, 마치 비듬처럼 생긴 비늘물질이 축적이 되면서, 녹내장을 일으키는 녹내장의 대표적인 한 종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드물지 않게 발견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연구로 돌아가면,
해당 연구를 진행한 미국 하버드 의대의 안과 교수인 루이스 파스칼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호모시스틴 (homocysteine) 수치의 증가가 커피 소비와 연관이 있는데, 거짓비늘녹내장 환자의 눈에 호모시스틴 수치가 증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커피의 섭취가 녹내장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 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1980년부터 2008까지 40세 이상의 여성으로 녹내장이나 기타 질환의 과거력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4년마다 커피, 차, 기타 음료 등을 통한 총 카페인 섭취량에 대한 설문을 작성했으며, 연구팀은 이러한 설문자료를 토대로 카페인 섭취와 거짓비늘녹내장의 유병률을이 연관이 있는지를 분석했다고 한다.

연구결과, 하루에 커피를 3잔에서 4잔 이상 (카페인 500mg) 을 섭취한 여성은 커피를 한잔 이하 (카페인 125mg 이하)로 섭취한 여성에 비해 거짓비늘녹내장의 위험도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고 한다 (P=0.06).

또한, 커피를 3잔이상 섭취한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거짓비늘녹내장이 발생할 상대 위험도가 약 1.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ive risk (RR) for EG of 1.63 (95% confidence interval [CI], 1.03 to 2.57; P = .02)).

커피섭취와 거짓비늘녹내장발생과의 연관성은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에 대해 Pasquale 박사는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인자가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구 책임자인 Pasquale 박사는 보다 확실한 연과성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굳이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고치거나, 이런 사람들에게서 반복적으로 호모시스틴 수치를 측정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간단히 요약하면, 커피를 매일 3잔이상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거짓비늘녹내장이 발생할 위험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모든 사람에게 그런것은 아니고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등 유전적이 소인이 있는 사람들과 주로 연관이 되기 때문에 모든사람이 커피 마시는 습관을 다 바꿀 필요는 없다는 것이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살펴 볼 내용 역시 American Glaucoma Society meeting 에서 발표된 연구로, 한잔 정도의 커피 (237mL) 가 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입니다.

미국 메사추세츠 안과의 알리야 박사는 커피와 안압의 연관성을 밝힌 최초의 전향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는 총 106명이 포함되었으며, 22명의 고안압녹내장, 18명의 정상안압녹내장, 20명의 고안압증, 21명의 개방각녹내장의증, 25명의 건강한 대조군 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은 무작위로 카페인이 182mg 포함된 8온스의 커피 (약 1잔)를 마시거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도록 배정되었는데,  병원에 한번, 두번 올 때 각각의 커피를 번갈아 마시게 했다고 한다.
커피를 마시기 전, 마신뒤 60분, 90분 후에 연구대상자들의 혈압, 안압, 안구박동폭, 그리고 심박수를 측정하였으며, 조사자들은 이 자료를 토대로 안관류압을 계산했다고 한다.

커피를 마시기 전에는 치료 그룹사이에 안압, 안관류압, 안구박동폭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를 마신 뒤 60분 후 안압은 평균 0.99 mmHg, 안관류압은 평균 1.06mmHg, 안구박동폭은 평균 1.57mmHg 변화하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를 마시고 90분뒤에는 안압은 평균 1.26mmHg, 안관류압은 0.23mmHg, 안구박동폭은 0.18mmHg 로 유의하게 변화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회귀분석으로 카페인 섭취와 안압, 안관류압, 안구박동폭의 증가와의 연관성을 조사해본 결과, 연관성이 뚜렷하지 않고 산발적이었다고 보고하였다.

발표자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압, 안관류압 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임상적으로 한 잔의 커피가 녹내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 같다."라고 결론 지었다.

두가지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커피가 안압 또는 녹내장의 발생과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연관성이 뚜렷하지는 않다. 라고 정리할 수가 있겠습니다. 다행히 커피를 끊지는 않아도 되겠군요. ^^

하지만, 뭐든 지나치면 독이 된다고, 지나치게 많이, 자주 커피를 마시고 계시다면 그래도 조금은 줄이는 것이 만일을 위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부터는 하루에 3잔은 절대로 넘기지 않고, 2잔 정도로 줄여 보려고 합니다. 

커피와 녹내장 -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 또 재미있는 주제를  갖고 돌아오겠습니다. ^^  
 
출처: American Glaucoma Society 22nd Annual Meeting: Abstracts 83 and 23. Presented March 3, 2012.

2017/07/31 14:30 2017/07/31 14:3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