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종양진료는 성형안과에서> ”눈에 뭐가 났어요”
안녕하세요~^^ 성형안과센터 전문의 김진우 입니다.
이번엔 조금 심각한 질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외래를 보다 보면 종종 눈꺼풀 주변에 뭐가 났다던가 뭔가 만져진다는 증상을 주소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중 대다수의 분들은 단순히 점이던가 다래끼로 인한 눈꺼풀 염증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다래끼가 같은 부위에 반복되어 생긴다던가 절개 후에도 재발 한다던가 오래되거나 병변이 깨끗하지 않은 경우엔 다래끼가 아닌 종양 등의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염두 해 두어야 하며, 점으로 생각되는 병변도 크기가 점점 커진다던가 색이나 모양이 달라진다던가, 중심부위가 파인다던가 하는 변화가 있으면 반드시 진료 후에 조직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잘 모르겠어도 일단 눈꺼풀 주변에 뭐가 나거나 만져진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병변을 확인한 후에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조직검사의 경우 병변을 제거하고 병리학적으로 세포검사를 통해 질환에 대해 확진을 내리는 과정인데요, 크기가 너무 크거나 안구 깊숙히 있는 병변이 아니라면 대부분 간단한 국소마취 후에 조직검사가 가능합니다. 보통 2주후에 결과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조직검사를 하면 이러한 분들에게서 간혹 종양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종양도 양성 종양이 있고 악성 종양이 있는데, 양성 종양인 경우엔 제거 후 별다른 치료 없이 경과관찰이 가능하지만 악성 종양인 경우엔 추가적인 치료 계획이 필요하며 생명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눈꺼풀에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악성 종양엔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피지샘암, 임파선암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암에 대해 치료방침과 예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저희 같은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에 계시는 전문의 선생님들 모두 수년간의 경험과 임상 증례를 통해 눈꺼풀 종양에 대한 선별검사 및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계십니다. 이제는 고민하지 마시고 눈꺼풀 주변에 종양이 의심되는 부위가 있다면 저희 성형안과 전문의를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