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붓고 튀어나오는 것 같아요. (2)
(비특이성안와염 (거짓종양, nonspecific orbital inflammation, pseudotumor)
앞서 블로그에서 말씀 드린 것 같이 눈이 붓고 튀어나오는 것 같다는 증상을 호소하며 외래에 오시는 환자분들 중 가장 흔한 질환은 갑상샘눈병증입니다. 그러면 갑상샘눈병증 이외에는 어떤 질환이 있을까요?
그 대표적인 질환중의 하나가 비특이성안와염 (nonspecific orbital inflammation )입니다. 다른 전신적 또는 국소적인 원인을 찾지 못할 때 특발성으로 발생하는 안와의 염증으로 정의되는 질환으로 종양처럼 돌출이 있으나 종양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짓종양 (pseudotumor) 으로도 많이 불려 왔던 질환입니다. 질병의 원인 및 진단이 모호해서 환자분 들께서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진단방법의 발달과 세분화에 따라 과거에 모르던 질병이 새롭게 정의 내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명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대개 원인이 불분명하며 통증, 안구돌출, 염증으로 인한 증상 (눈꺼풀 부종, 충혈, 결막부종) 등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감염으로 생긴 세균성 안와연조직염과는 구별되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주로 생기는 위치에 따라 눈물샘염, 외안근염, 공막염, 시신경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세균성 안와연조직염이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이 적거나 합병증으로 투여가 어려운 경우는 방사선치료나 면역억제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대개의 경우는 스테로이드에 반응이 좋고 빨리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재발되는 경우 역시 많으며 일부는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안와 내 종괴가 의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해서 다른 안와 질환(종양 등) 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눈이 붓고 돌출되는 증상에는 여러 가지 감별해야 할 질환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를 내원하시어 정밀검사를 통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