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아침에 눈을 떠보니 너무 아파요 - 재발성 각막상피미란 (recurrent corneal erosion)

재발성 각막상피미란은 반복각막진무름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주로 손톱, 나뭇가지 등으로 인
한 외상 후에 발생합니다. 외상 외에도 눈썹 찔림, 각막상피세포 유전이상, 수포각막병
증, 당뇨병 등의 원인으로 각막 상피가 벗겨진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상피가 재생하면서 아래 층의 세포들과 잘 결합해서 정상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결합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겨 세포들이 불안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재생상피가 상피의 기저막인 보우만층에 꽉 붙지 않아서 각막 상피의 유착 복합체의 이상이 나타나고 보우만층과 기질 앞쪽의 손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 결과, 아침에 눈을 뜨거나 눈을 살짝 비비기만 해도 상피가 다시 벗겨지게 되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결막이 충혈되며 많은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 잘 생기는 이유는 자는 동안 눈꺼풀이 감겨 있어서 산소 공급이 잘 안되고, 부착력이 감소하여 눈을 뜨는 과정에서 각막표면에 마찰이 생겨 상피가 벗겨지기 때문입니다. 질환 발생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때로는 환자의 불안감이 가중되기고 합니다. 또한, 증상 발생을 두려워하여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막의 각 구조들은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단단한 연결고리가 형성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 구조들이 손상 받음으로 인해서 조그마한 자극에도 반복적으로 각막이 손상되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재발성 각막상피미란의 세극등 현미경 소견으로 각막의 정 중앙 부위에 병변이 관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재발성 각막상피미란의 치료로는 점안 안약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먼저 점안 안약 치료로는 고삼투압 안연고를 장기간 밤에 자기 전에 투여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정상적인 각막 부착복합체가 형성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적어도 6~12개월 정도는 사용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항생제 안약, 스테로이드 안약, 자가혈청 안약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보존적인 점안 안약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적 치료 방법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주사침으로 각막표면을 각막실질의 앞부분까지 찌르는 방법인 전부기칠천자술(anterior stromal puncture)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력교정수술인 라섹수술처럼 상피를 벗겨내고서 새로운 상피를 자라게 하는 방법인 치료레이저각막절제술(phototherapeutic keratectomy)이 있습니다.

저희 김안과병원에서는 난치성 재발성 각막상피미란 환자분들께 이 두 가지 수술 방법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수술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강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자꾸 재발하는 문제의 병변 부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병변 부위를 포함하여 레이저각막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병변 부위를 둘러 싸듯이 주사침으로 너무 깊지 않게 각막실질의 앞부분까지만 전부기칠천자술을 시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전부기질천자술과 치료레이저각막절제술을 병합하여 수술해서 재발성 각막미란의 재발율을 현저히 낮추었다는 내용을 작년에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미국 시과학안과학회(ARVO, The Association for Research in Vision and Ophthalmology)에서 발표하였으며, 관련 내용이 곧 논문으로 게재될 예정입니다.

재발성 각막상피미란 진단을 받으셨거나, 본인의 증상이 이 질환에 해당된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김안과병원 각막센터로 오시기 바랍니다~~^^

 

2017/09/25 15:12 2017/09/25 15:12
오정순

안녕하세요, 50대초반입니다. 20년전 라식수술하고 올해2월초 오른쪽눈 망막박리수술(유리체절제)했는데 후유증으로 6월부터 백내장증세가 있어서 의사가 수술할 수 있다고 하는데 라식수술해서 노안수술(다초점)은 안되고 단초점만 된다고 하는데 몇년전 진료시는 다초점렌즈수술 된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안된다고 하니 왜그런지 궁금합니다. 다초점수술시 빛번짐등 후유증이 심한가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온라인상에선 고객님의 눈상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없으므로 왜 그런지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께 진료시 정확한 이유를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송혜영

병을치료하러 간 김안과에서
맘에상처를 받아 동내병원을 찾는
현상 왜일까요
의사는 갑이여서는 안되잖아요
통증으로 괴로워하는 환자에게
귀찬아하는 행동 말투
환자가 의료동냥하며 진료 받는 느낌
아픈사람 한테 너무하시네요

박동금

무슨일이신데요?
저도 재발성 각막미란으로 동네병원 다니다가
김안과 방문 예정인데 송혜영님의 글보고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아직도 그런 의사들이 있긴 하지요 ㅠ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저희 병원 방문후 불편한 일이 있으셨다니 고개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괜찮으시다면 저희 김안과병원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에 자세한 내용을 남겨주시면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ho

김안과병원에서 각막상피미란으로 수술을받고 지금 일주일째인데 시력이 돌아오지않고 뿌애보입니다. 병원에서는 곧 돌아올거라는 말만하고ㅜㅜ 답답하게하루하루를 보내고있습니다. 조언좀주세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블로그에 올려주신 내용으로는 현재 눈상태가 어떠신지 알수도 없어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역시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하시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