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2018 AAPOS/ISA joint meeting에 다녀와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2018년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있었던 AAPOS/ISA joint meeting에 다녀왔습니다. AAPOS는 American Association of Pediatric Ophthalmology and Strabismus의 약자로 미국 소아안과, 사시 전문 의사들의 협회입니다. ISA는 International Strabismological Association의 약자로 전 세계 사시 전문 의사들의 모임입니다. AAPOS meeting은 매년, ISA meeting은 4년에 한번씩 개최되는데 이번에는 두 협회가 함께 진행한 학술 모임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싱턴 DC에 있는 Hilton hotel에서 열렸습니다. 이맘 때 워싱턴DC는 벚꽃이 만개하여 관광객이 몰리는 분주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미국 북동부 지역에 한파가 찾아와서 제가 있었던 시기에는 눈보라가 몰아치고, 워싱턴DC의 주요 박물관들이 다 문을 닫아서 학회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모임은 joint meeting인 만큼 프로그램이 매우 풍성했습니다. 보통 해외학회에는 그 모임을 대표하는 keynote lecture가 하나씩 있는데, 이번에는 그런 keynote lecture가 3개나 되었습니다. 소아에서의 눈 유전질환의 이해, 사시수술에 대한 노하우, 외사시의 기능적 병리생태에 대한 내용이 각각의 주제였고 각 분야의 유명한 전문가들이 그 동안의 경험을 전수하는 아주 귀중한 강의였습니다.

세계에서 온 많은 소아안과 / 사시 의사들이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하였고, 굴절이상, 사시, 소아 망막질환, 유전질환, 녹내장, 각막질환 등 다양한 연구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근시 예측 관련 내용의 포스터를 발표하였고, 약 1시간 정도 포스터를 보러 온 다른 나라 의사들과 의견을 교류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발표 내용에 관심을 가졌고, 호의적인 반응을 보여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회 둘째날 일정이 일찍 마치기도 하였고, 날씨도 좋아 잠시 워싱턴DC 시가지를 볼 기회를 가졌었습니다. 백악관을 비롯해서 유명한 링컨 동상이 있는 링컨 기념관, 워싱턴 기념탑, 국회의사당까지 이르는 내셔널 몰(National Mall) 주변을 산책하였습니다. 미국의 역사가 짧다고는 하지만, 그런 역사에 대해 미국인들이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자랑스러워 하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다녀온 학회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운 봄 기운을 만끽하시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2018/05/10 14:17 2018/05/10 14:1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