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2019 Floretina를 다녀오다.

김안과병원에는 1년에 한번씩 해외학회를 다녀올 기회가 주어지는 좋은 제도가 있습니다. 해외학회에 참석함으로써 국내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안과분야에서 있어 어떠한 검사들을 통해 질환을 진단하고, 또 질환의 치료에 있어 수술 등과 같은 치료방법에 있어 어떠한 차이들이 있는지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해외학회에 가려면 발표를 해야하는데, 이를 위해 제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얻는 결과들을 분석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안과의 전분야를 다루는 학회들을 다녀보았는데 올해는 피렌체에서 2년마다 열리는 floretina라는 망막 전문학회를 다녀왔습니다. 영화에서 보았던 피렌체의 두오모 성당을 비롯한 멋진 풍경에 동경하던 곳이라 꼭 한번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습니다. 피렌체는 공항을 비롯하여 생각보다 작은 도시였으나, 두오모 성당을 비롯한 오래된 건물들이 고대에 들어와있는 느낌을 주는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바쁜 서울의 아침과는 달리 관광지여서 그러하겠지만 미세먼지 많은 요즘의 한국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새파란 하늘에 새가 지저귀는 소리에 아침을 시작하는 상인들의 모습이 여유러워 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oretina는 6월 6일부터 6월 9일까지 피렌체 중앙역 옆에 있는 Palazzo dei Congressi Florence에서 열렸습니다. 건물 앞에 잔디밭과 분수가 있어서 중간중간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공간도 있었으며, 건물 역시 오래된 곳으로 고풍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큰 건물은 아니었지만 지하부터 지상까지 여러 방에서 망막을 주제로 정말 다양한 발표들과 토론하는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망막 전문의들이 얼마나 열심히 망막질환의 치료를 하고 있는지 몸소 체험할 수 있어 자긍심과 함께 더 열심히 진료하고 치료해야겠구하는 의지가 불타올랐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oretina에서는 망막을 medical retina와 surgical retina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여전히 medical retina에서는 당뇨황반부종과 황반변성 치료에 있어 다양한 발표들이 있었습니다. surgical retina에서도 망막앞막, 황반원공 및 망막박리 등 좀 더 나은 수술 결과를 예측하고 얻어보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포스터 발표시간에는 제 발표에 관심을 갖고 질문 해주는 다른 나라의 망막 전문의들과 이야기해볼 수 있어서 좋았으며, 저 역시 다른 사람들의 포스터를 보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서 제 진료 및 연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구연 및 포스터, 연구 발표 등을 보면서 저와 다르지 않게 다른 나라의 망막전문의들도 망막질환 치료에 있어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니 망막이라는 이름아래 하나로 연결된 듯한 느낌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Booth를 돌면서는 망막 전문의들이 백내장 수술에도 많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게 백내장 관련 booth가 많았습니다.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자료도 얻고 한 booth는 citicolina라는 안약으로 이것을 점안함으로서 당뇨망막병증에서 retinal neurodegeneration을 지연시킬 수 있는 약제로 소개하는 곳이었습니다. 사실 진료를 볼 때 당뇨망막병증을 시사하는 명확한 망막출혈 등이 없다는 이유로 괜찮다고 말하면서도 subclinical하게 당뇨변화가 있지 않을까 의심하고 있었는데, 그러한 neurodegeneration을 당뇨망막병증의 pathogenesis 중 하나로 설명하며 이것을 늦추어 보려는 시도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러한 약물에 대해 논문 등을 더 찾아보고 공부해서 진료에 활용해볼 수 있는 계기로 삼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원장님 이하 많은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7/04 11:41 2019/07/04 11:4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