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오늘은 노안교정수술과 관련한 두번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대로 요즘 시행하는 노안교정수술은 눈안에 수정체를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바꿔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노안이 오면 다초점 안경으로 원거리, 근거리를 같이 볼수 있듯이 눈안에 거리별 초점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던 수정체를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바꾸게 되면, 거리별로 눈속에 다른 초점이 생기면서 어느정도 생활거리 안에서 안경없이 볼수 있습니다. 요기서 그럼 수정체는 무엇인가에 대해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정체는 거울에 비춰보면 보이지는 않지만, 검은자위(홍채) 바로 뒤쪽에 있으면서 투명하고, 거리별로 두께가 조절되어 초점을 맞추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수정체에 투명성이 사라지는 질환이 백내장이며,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거리별로 볼 수 있는 자동초점기능에 저하가 발생하는 것이 노안이 발생하는 한 원인입니다.

백내장 수술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나서, 수정체가 없는 상태로 그대로 놔두게 되면 사람에 눈은 아주 심한 원시(거의 플러스 10디옵터 이상의 심한 원시)가 발생하여 심한 시력저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수정체 제거후에 그 위치에 안경처럼 도수를 가지고 있는 얇은 인공수정체는 넣는 것이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입니다.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시에 넣어주는 인공수정체는 초점이 1개에 국한된 단초점 인공수정체로, 난시가 심하지 않은 일반적인 수술시 원거리 초점에 단초점 인공수정체로 계획을 하게되면 수술후에 원거리는 안경에 의존도가 낮으며, 근거리 볼때는 돋보기 안경을 착용해야 보입니다. 반대로 근거리 초점에 수술 계획을 하게 되면 인공수정체 도수를 어느정도에 맞추어 근시를 남기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너무 작지 않은 글씨의 근거리는 안경없이 보게되며, 원거리를 볼때는 안경을 써야합니다. 따라서 수술전 환자가 원래 원시가 있었냐, 근시가 있었냐, 근거리 볼때는 돋보기를 착용하시던 분이냐, 난시가 어느정도냐 등등 환자의 생활패턴과 굴절이상정도를 잘 파악해서 수술계획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단초점 인공수정체로 백내장 수술을 할때에도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그래야 수술후 만족도가 높습니다.

잠깐 위에서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여기서 노안교정수술은 단초점에 인공수정체가 아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면, 위에서 거리별로 안경을 쓰는 의존도가 낮아지고, 어느정도 생활거리에서는 안경없이 생활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초점 인공수정체의 백내장 수술을 할때에도 여러가지를 고려해야한다고 한 것처럼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백내장 수술을 할때에는 사실 더 많은 여러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일단 지난 노안교정수술 1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굴절광학분야에 안과부분은 빠르게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며, 여러 경쟁관계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재품과 수술방법이 계획되고 실현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종류는 수십가지가 넘으며, 각각 기능이 다르고, 장단점이 다르게 디자인되고, 과거에 사용되던 인공수정체 대비 지속적으로 보완이 되는 식으로 제품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의 필요에 의해 수술을 진행하는 노안교정수술이지만, 무작정 새로나온 제품이 좋다고만을 할수 없습니다. 의학이란게 어느정도 임상적으로 검증이 되는 것을 확인한후에 근거를 가지고 환자에게 적용할 할수 있기에 무작정 새로운 기술만 따라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시간에는 백내장 수술을 기반으로한 노안교정수술과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실제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말씀드릴 것은 수술후 젊은시절처럼 모든 거리를 다 확실하게 잘 볼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다초점 인공수정체도 종류가 다양하므로 환자분이 수술후 얻고자 하는 바와 수술을 받는 눈에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최적에 인공수정체를 선택해드리는게 의사가 할 일입니다. 
 

근거리 및 중거리 활동을 많이 하는 현대인에 대한 모식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초점이 갈라지는 광학적 원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이대별로 중거리(컴퓨터) 근거리(휴대폰)을 보는 비율(해외 통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8/08 11:31 2019/08/08 11:3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