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눈에 문제가 있는데 비행기를 타도 될까요?

이전에 눈 수술을 받았거나 특별한 눈질환을 진단받은 환자분들 중에 과연 내가 비행기를 타도되는지 질문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제일 정확한 것은 수술을 담당하거나 질환을 진단해준 담당 주치의에게 문의하는 것이겠지만, 오늘은 도저히 시간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본격적인 연휴기간을 앞두고 알고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되겠죠?

안과에서 시행하는 각종 수술 혹은 질환별로 비행기를 타고 여행하는 것이 과연 문제는 없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망막수술을 받아도 비행기를 탈 수 있나요?
망막 수술을 받았다면 반드시 주치의에게 비행기를 타도 되는지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망막이 찢어졌거나, 망막박리 상태를 수술로 치료할 때 망막을 더 잘 붙게 하기 위해서는 종종 눈 안에 가스를 주입하게 되는데 이 가스방울은 기압상태에 따라서 팽창하거나 수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를 타거나, 고지대로 등산을 하는 등 기압이 낮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가스가 팽창하게 되며, 눈 속에서 가스가 팽창할 경우 눈에 심한 손상과 실명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죠. 따라서 수술받은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가스가 흡수가 되기를 기다리고 여행을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눈에 삽입하는 충전물 중에는 가스이외에도 실리콘 오일이 많이 사용되는데 실리콘 오일의 경우에는 기압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비행기 타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2. 눈에 날파리가 날라다니거나, 불이 번쩍거리는 느낌이 들어도 비행기를 탈 수 있나요?  
날파리가 날라다니는 것처럼 눈에 뭔가 떠다니는 증상이 생기는 것을 비문증, 눈에 불이 번쩍번쩍거리는 듯이 보이는 증상을 광시증이라고 하는데, 이 두가지 모두 비행 자체에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두 증상은 망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났을 때 혹은 망막박리가 일어났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비행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냐하면, 비행기 안에서나 혹은 병원에 가기 힘든 외국에서는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기 힘들게 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 눈의 예후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여행전에 미리 더 큰 병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병이 있는지 확인받고 치료를 받아두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3. 백내장 수술을 받아도 비행기를 탈 수 있나요?  
백내장 수술은 대부분의 경우 비행기를 타는데 전혀 제약이 없습니다. 다만, 안약을 제대로 점안하고 술 후 병원 진료를 보셔야 하는 예약일을 지키신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백내장 수술후 수술 다음날, 그리고 일주일뒤, 2주뒤… 이런식으로 수술 초기에는 감염이나 염증 상태를 안과의사에게 꼭 확인 받으셔야 하는데, 이것만 지킬 수 있다면 비행기타고 해외에 가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런데, 백내장 수술 중 눈상태가 좋지 못해 수술이 커질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에 망막수술을 겸하게 될 수가 있고 역시 눈 속에 가스를 주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해당한다면 여행 전 반드시 주치의의 확인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녹내장이 있어도 비행기 타는데 문제는 없나요?
대부분의 녹내장은 비행기를 타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정해진 주기에 맞게 안압약만 잘 점안하시면 되죠. 하지만, 폐쇄각녹내장이라고 하는 특정종류의 녹내장이 있거나, 또는 그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비행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비행기의 어두침침한 조명환경과 또 뭔가를 볼 때 고개를 숙이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비행중에 급성폐쇄각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계가족 중에 급성폐쇄각녹내장으로 치료받은 분이 계시거나, 혹은 내 눈 한쪽이 안압이 급격히 올라 치료받은 적이 있는 분이라면 꼭 안과진료를 보시고 미리 예방적인 레이저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녹내장 수술이나 시술 후 비행기를 타도 될까요? 
녹내장 수술이나 시술은 비행기를 타시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레이저치료를 받으셨거나, 절개를 해서 시행하는 녹내장 수술을 받으셨더라도, 수술 후에 주치의가 처방한 안약과 복용약을 규칙적으로 잘 쓰고, 눈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진료일을 잘 지키실 수만 있다면 수술 다음날에도 바로 비행은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각막이식 수술을 받은 뒤에도 비행기를 타도 될까요?
요즘에는 각막이식수술의 발달로 원하는 각막의 일부층만을 이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이식편이 잘 붙게 하기 위해 눈 속에 공기나 가스를 주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말씀드린 대로 눈 속의 가스는 비행기를 탈 경우 팽창하기 때문에 눈에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종류의 각막이식수술을 받았는지, 비행기를 타도 되는 것인지를 꼭 주치의에게 확인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

7. 쌍꺼풀 수술을 받아도 비행기 타는데 문제는 없나요?
쌍꺼풀 수술을 포함한 성형수술을 받았더라도 비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도 강조 드렸듯이 수술 후 상태를 봐야 하는 진료일정에는 꼭 진료를 볼 수 있게 하셔야 하며, 비행기 내부는 상당히 건조한 환경이기 때문에 수술 상처가 심하게 마르지 않도록 처방받은 연고를 잘 챙기셔서 중간에 발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안과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수술이나 시술, 혹은 질환별로 비행기를 타는데 문제는 없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비행이 전혀 문제가 없으나, 만일 눈 속에 가스를 넣는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내가 무슨 수술을 어떻게 받았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반드시 장기간 비행기를 타는 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주치의에게 확인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1/27 10:49 2020/01/27 10:49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