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eye talk, I talk !

 

이번에는 수술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마취, 그 중에서도 수면마취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구요.

제목에서 아셨겠지만, 역시 이번에도 씨리즈로 나갑니다

 

미드를 능가하는 옆집eye 씨리즈 ㅎㅎㅎ

 

여러분도 아마 가끔 들어보셨을 것 같고, 최근에는 마취 중에서 수면마취에 대한 요구가 많아져 가고 있습니다.

 

내시경, 대장 내시경, 성형 수술 등에서 수면마취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환자의 요구에 의해 최근에 저도 수면마취를 몇 번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아십니까? 수면마취의 비밀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뽀얀 우유빛 액체... 바로 수면마취에 사용되는 마취제랍니다 ^^ 예뻐 보이지만 맞으며 바로 기억상실... ㅎㅎ



사실 수면마취란 수술 중에 자면서 하는 마취가 아닙니다.

 

마취는 다 아시다시피 전신 마취와 국소마취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는 수술 내내 마취제을 흡입하여 말 그대로 전신을 마취시키게 되므로 수술이 끝날 때까지 환자분은 전혀 의식도 없고 통증 없이 수술을 마칠 수 있는 방법이지요.

 

그런데 전신마취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마취를 아예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간혹은 수술전 검사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는 분도, 특이체질로 인해 수술 중에 정말로, 정말로 의사들의 특별한 잘 못 없이(정말로 이런 경우가 있어요), 마취만으로도 아주 위험한 경우에 이를 수도 있지요.

물론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병원과 환자보호자간에 큰 다툼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

 

그래서 환자분들 중에는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분도 많고,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수술 후에 기억상실 혹은 지능지수에 이상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많으십니다.

 

제 경험으로는 전신마취 후에는 일시적으로 기억력이 감소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 간혹은 수술 전에 있었던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걱정하지는 마세요, 이것을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장기적으로 보면 전신마취를 한다고 해서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지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니까 말이죠,

 

사실 우리 애들도 전신 마취를 몇 번 했죠. 의사 집안이 무의촌? 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집안이 무의촌이다보니 맹장 터져 복막염되고, 편도선이 때문에 경기를 몇 번 한 후에 수술 받고, 뇌수막염에 걸리고……

 

하여간 몇 차례 전신마취를 했지만, 바보 되지 않고 학교 잘 다니고 있어요 ^^

(혹시 그 영향으로 공부를 못하나?? ㅎㅎㅎ)

 

이렇듯 전신마취에 는 여러가지 번거러움이 있으므로 안과 영역에서는 국소 마취를 선호합니다.

 

국소마취는 우리가 마취하고자 하는 부위만 마취주사를 놓아 부분마비를 시키고 수술을 하는 방법입니다.

, 수술 내내 계속 의식이 있어, 수술 중에 눈 앞에 칼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보기도 하고, 시간이 길어지면 마취가 풀려 간혹 통증이 유발 되기도 하고, 레이저를 사용하거나 지혈을 위해 지혈기를 사용할 때는 살타는 냄새가 나는 등 불안함 속에서 수술을 마치게 되지요. (생각만 해도 겁나시죠??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꺼풀에만 국소마취를 하는 모습. 조금만 천천히 해야 안아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 속에 마취를 하는 모습. 사실 이게 제일 아파요.. 죄송합니당 환자분 --;



하지만 국소마취에도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공포에 질려 머리를 흔들며 울어대는 어린 아이는 불가능하고, 수술 부위가 광범위하거나 수술시간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실행할 수가 없지요. 또한 아주 겁이 많으신 분들, 그 중에서도 전에 수술을 한번 받아 보신 분들은 국소마취로 다시 수술을 하게 되면 그 두려움이 너무 심하여 수술자체를 망설이게 된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 수면마취가 많이 알려져 그것을 요구하는 분도 많으시고, 병원에서도 수면마취를 해서 통증 없이 국소 마취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실 수면마취는 수술 중에 계속 자면서 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수면마취를 하여도 수술 중에는 의식이 있는 상태로 수술을 받게 되지요.

 

그럼 왜 그게 수면마취냐구요?

 

ㅎㅎ 그렇습니다. 사실 수면마취는 국소마취를 하기전에 주사를 놓아 환자를 5-10분 정도잠깐 재워 의식을 몽롱하게 만들고, 그 사이에 잽싸게, 얼릉, 빨리 국소마취주사를 놓게 되면, 환자는 기억을 못하는 거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면마취제를 주입하고 있는 모습.10초 후면 이 분은 기억을 잃게 된답니다. ^^


, 수면마취가 아니고, 기억상실 마취라고 해야겠지요.. ^^

 

여러분 아셨죠?

수면마취는 사실 환자분이 통증을 못느끼는 것이 아니고, 통증을 기억을 못하게 하는 마취랍니다. 사실은 수면 주사약을 주고 마취를 하여도 환자의 몸은 고통에 꿈틀거리지만, 기억이 나지 않기에 마치 자기는 통증을 느끼지 못한 것처럼 속이는 거지요.. ㅎㅎㅎ


물론 10분 정도의 기억만 가물 가물 할 뿐 마취 후에는 모든 기억이 되돌아 오니 걱정하지 마세요.. ^^


 

그럼 다음 번에는 수면마취 후에 발생하는 황당한 일에 대해 말씀 드릴께요

 

여러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좋은 의사~~~~ 성주 짱 ^^*
2008/07/28 11:17 2008/07/28 11:17

지난 번에는 수면마취의 원리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혹시는 앞 편을 놓치신 분들을 위하여 요약을 하면… 수면마취는 자면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아니고, 아주 잠깐 기억상실증을 유발하는 마취다. 왜 드라마에서도 이러죠, 잠깐 앞에 편을 요약해서 보여주잖아요. (친절한 성주씨 ^^) 그런데 문제는 이 수면마취라는 것이 본인만 기억을 못하지, 사실 수술 중에도 환자의 의식이 계속 깨어있으므로 말도 하고, 대답도 하고, 아파서 소리도 지르고, 심지어는 별...

몸이 아파서, 불의의 사고를 당해서 등의 이유로 수술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수면마취는 한번도 안해봤고 부분 마취(척추)정도만 해봤는데요.. 수면마취가 사실 잠을 자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여기 이 포스트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덧. 요즘들어 블로고스피어에 의학 블로그들이 점점 많이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의사 블로거들이 더 많이 등장하고 있는것인가요? 얼마전 한 의사 블로거가 전업 블로거로 전향했..

 가까운 사람 중에 수술한 사람이 있다면 누구나 수술시작할 때 마취의 경험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직접 들어본 것은, 전신마취의 경우였는데 수술중에 언뜻 잠에서 깬듯하며 의사들이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

사랑스런응댕

쌍꺼풀수술 사진 중 두번째에 "눈 속에 마취"라고 했는데 당연히 안쪽 눈꺼풀을 말씀하시는거죠?
혹시 모르는 사람들은 안구라고 착각할거 같아서요~~ㅎㅎ
나만 그런건가????????????????????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맞네... 눈꺼풀 속이라고 해야겠네... ㅋㅋ
날카롭다.... ㅎㅎ 의사 다 됐네... ^^

기억을 못하지만 통증을 못느끼는게 아니라서,
몸이 고통에 꿈틀거린다는 말이 어찌보면 더무서운것 같네요..ㅎㅎ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표현이 넘 리얼했나??

그래도 꿈틀거리는 것은 맞아요... ^^

도톨이

우와~좋은 글을 보고 갑니다. 수면마취라는게 어떤 것인지 궁금했는데 저런 것이였군요~;ㅂ;

한때는 테리우스 ^^;

넹~~

감사합니다... ^^

이재준

전 수면마취만 하면 주사를 너무 부려서...진료 후엔 보통 술집에 갑니다. 좀전에 절 치료하던 의사도 있고...행복한건 간호사분들이 죄다 제 옆에서 같이 술마신다는거. 한번은 의사가 술마시다 화장실을 갔길래 뒷다마 깠어요. 아까 진료할 때 담배 냄새가 나더라는 둥, 좀 싸가지 없어 보인다는 둥, 간호원한테 수작 부리진 않냐는둥. 간호원한테 병원 첫날부터 반했다며 뻐꾸기를 날리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말소리가 들려요. '자꾸 움직이고 말도 너무 많고....힘들어서 오늘 치료 못하겠네요. 걍 끝낼까요?' 나 미쵸. 아~ 나 또 주사부렸구나. 그때부턴 눈도 못뜨고 내 자신이 너무 싫은 겁니다. 술이 웬수지~~. 이래서 단골 병원이 없나봐요 -_-;

이재준

내시경 할땐 의사한테 몇번을 말했어요. 내가 원체 술을 좋아해서...주사가 심하다. 제발 묶고 해달라. 그런데 웃으면서 괜찮다고 그냥 하랍니다. 침대에 옆으로 누워서도 계속 묶어 달라고 졸랐어요. 책임 못진다고. 30분 후에 옆에 침대에서 깼는데 온몸이 다 아픈거에요. 사고 쳤구나. 슬쩍 병실문을 열고 나가봤는데, 간호원들이 저랑 눈을 안 마주치네요. 원래 3명이 하는데 제가 힘이 너무 쎄서 추가로 1명이 더 들어오고, 나중엔 카운터에 간호원까지 달려들어서 절 잡았다고요. 간호원 두명은 탈진해서 쉰다네요.
그래서 그렇게 묶어 달라고 애원을 했건만, 내 죈가요? 이 병원도 그날로 발길을 끊었다는.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저랑 똑 같으시군요...

다만, 전 그렇게 몸부림은 치지 않았나봐요, 그래도 다행이죠.. ㅋㅋ

담 부터는 수면마취하지 말고 하세요... 저처럼... ^^

drchoi

환자의 얼굴의 일부분만 노출이 되었다 하더라도 수술 장면 사진을 임의로 공개를 해도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군요.그리고 병원의 에피소드를 이야기 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수면마취가 개원의 의료사고의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체 너무 가볍게 글을 쓰신 경향이 있습니다. 의학정보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가급적 객관적인 사실만 전했으면 합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너무 심각하게 받아드리신 것 같군요...
수술 사진은 교과서에 실려 있는 사진이구요.

모든 블로그가 객관적인 사실만 쓴다면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저희 블로그는 처음부터 무거운 의학적 사실만을 다루는 것에 탈피하고자 하는 것이 일차 목표랍니다.

무겁게, 의학적인 사실만을 나열한, 그래서 환자들이 읽기에도 부담스럽고, 읽어도 무슨 소린 지 잘 모르는 그런 내용으로부터 벗어나, 하나의 에피소드로 엮어나가는 것이 옆집eye 블로그의 취지입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제 경험을 토대로 한 글을 쓰고자하는 것이구요.

수면마취가 많은 의료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면마취를 좀 더 쉽게 이해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한 것도 이글의 목적이랍니다.

의학을 조금 더 쉽게 일반인에게 전하고자 하는 방법이 잘 못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rchoi

교과서에 실린 사진을 인용하셨다면 저작권에 저촉이 될 수 있습니다.
의학 정보를 알기 쉽게 전하는 것에 대한 취지는 선생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기초의학이라면 몰라도 임상 의학정보를 재미로 다루는 것은 옳지 않으며, 임상 정보의 경우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원래 의사가 의도한 취지와 다르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생님도 그런 경험이 많으실 줄 압니다. 그러므로 알기쉽게 글을 쓰더라도 환자가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보다 많은 사항을 고려해서 글을 쓰셨으면 합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저작권까지 걱정을 해주시고 ...
다행히도 그 책은 제가 대표저자로 되어있는 책이라 저작권문제는 걱정을 안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선생님블로그에도 쓰셨듯이, 블로그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주길 바라며 쓰는 글입니다.

물론 그 중에는 환자분들이 아 그랬구나... 하면서 느끼셨으면 하는 내용이 많지요, 선생님의 걱정이 무엇인 가는 저도 잘 알고 있답니다.
또 전 부터 블로그를 운영하시니 나름의 걱정을 해주시는 것도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전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그렇게 의학적 지식에 오해를 살 정도의 (예를 들어 선생님이 쓰신 뉴하트에 대한 의견처럼) 상식을 벗어나는 내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법이 다르듯이, 저마다의 글에 특성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글을 쓰면서 무책임한 재미를 위주로 글을 쓰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가볍게, 때로는 마음속에 하고 싶은 얘기들을 전하는 그런 블로그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지요.

자신을 알리거나, 너무 상업적으로 치우치는 병원광고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하는 것이 일차 목표랍니다.

시간에 쫓겨 진료실에서 못한 얘기를 편하게 할 수 있고, 간혹은 잘못된 시술이나 의학정보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구요..

딱딱하고, 권위적인 의사의 인상을 조금은 부드럽게 해주고, 서로 의견교환을 할 수 있는 그런 싸이트를 만들기위해 나름 노력하고 있답니다.

동일한 사건에도 조중동과 한겨례의 글이 논조가 다르듯이, 세상을 보는 관점은 저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시간되시면 제글 한번 쭈욱~보세요... 그러면 선생님께서 걱정하듯이 그렇게 한심한 글들만 있는 것은 아니란 것을 아시게 될 것 같군요.

답이 길어졌네요... ㅎㅎㅎ

무더운 여름 건강 주의하시길 빕니다...^^

drchoi

직접 쓰신 책을 인용하셨다니 다행이군요...하지만 환자 얼굴의 일부분 또는 전체가 노출되는 수술 사진을 사용하는 것은 외국과 달리 국내에선 의료법 상 많은 제약이 따른다는 점을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시 말해서 수술 사진의 사용은 저작권, 초상권, 의료법등 많은 제약이 있음으로 사용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순 개인 블로그가 아닌 상업성 마케팅 블로그의 경우 홈페이지와 같은 의료법 기준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을 비하하거나 한심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면마취의 적응증, 부작용 또는 위험성 등에 관해서도 이왕이면 함께 언급을 해주셨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에 상식을 벗어나는 뉴하트에 관한 글이나 모든 블로그 글들을 가볍게 읽으라는 글을 게제한 적은 없습니다. 제 블로그는 주로 IT 관심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안나

drchoi 님아 .. 당신은 `융통성`이라는 단어를 아십니까..?
당신에게 좀 필요할듯 한데요..ㅠ.ㅠ
이 블러그는 교과서가 아닙니다..
병원 블로그라구해서 꼭 완벽한 의학 논리를 따져야 하나요?
일반인들도 친숙히 다가갈수있는 재밌고 이해하기쉬운 의사와 환자사이의 애피소드도
신선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부분적수술사진하나 올렸다구 저작권 운운하는 당신.. 참으로
우습습니다..

나그네

글솜씨가 장난이 아니신데요,,넘 재밌게 잘쓰시네요
의사선생님들은 딱딱하구 권위적인줄 알았는데 글을 읽어보니
넘 유머러스 하시구 멋진 의사선생님 이실듯,,
쌍커풀 수술하러 함 가야겠어요 하지만 수면마취 하기른 시로~~~~~~~~~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수면마취 안하셔도 되요.. ㅋㅋ

그리고 쌍꺼풀수술 하지 마세요... 요즘은 개성의 시대... ^^

이석재

쌍꺼풀 수술은 성형외과로 가셔야죠~
안과에서는 눈꺼풀 찔림등으로 시력저하나
이상을 일으킬수있는 눈의 기능을 위주로 하구요
성형외과에서는 미적기준으로 수술을 한답니다
미용적인 수술이라면 성형외과로 가시는게 결과가 좋을듯하네요~~

한때는 테리우스 ^^;

잉~~

꼭 그렇지는 않아요...
안과에서도 눈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분이 많고 미용적인 목적으로 하시는 분이 더 많답니다.. ^^

결과는??? 그건 어짜피 수술하시는 선생님의 실력과 경험이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 같아요...

toy boy

안과에서두 앞트임 이나 뒷트임 하나요 ?
보혐처리는 되는지 궁금하네요.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ㅎ
앞트임은 하지요.. 개인적으로 전 뒤트임 하시는 분은 죄다 말리고 싶구요..

암튼 그건 다 보험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머리는 기억을 안 하지만, 몸은 기억한다 이 말씀이죠?

나영

눈꺼풀마취했으니
안쪽은 이제 느낌 없는거아녀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