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고양이나 강아지, 혹은 앵무새 키우세요?

 

예쁜 우리 애완동물을 통해서 눈에 병이 생길 수 있는 것 아시나요?

물론 대부분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정도 이지만 가끔은 각막염과 망막염 같은 심각한 안질환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11 4()에 저희 김안과 병원에서 서부지역안과 집담회(서울의 서쪽에 있는 안과병원 선생님들이 한 달에 한번 같이 모여서 진료하였던 환자 중 특이한 경우나 어려웠던 경우를 발표하고 같이 공부하는 모임)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 처음 보는 병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 

“앵무새병 각막염”

자세히

앵무새병 중에서 각막에 발생한 경우였지요.
염증의 정도에 비해 심한 눈의 통증과 충혈, 시력저하, 그리고 각막염에 흔히 사용하는 안약에는 반응하지 않고 클라미디아균에 특징적으로 사용하는 약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앵무새.
그리 흔한 애완동물이 아니지요?
어찌되었거나 자세히 자신의 병력을 설명해준 환자 덕분에 진단이 쉬웠다고 하셨습니다. 
환자가 키우던 앵무새가 3주전 눈병이 걸렸고 그 후 폐렴이 걸려서 앵무새가 죽은 후 환자분이 눈이 아프기 시작했고 기침과 열이 시작했다고 합니다.




똑똑한 환자분 덕에 매우 드문 병인 클라미디아 시타시 감염(Chlamydia psittaci infection)을 진단 내리고 안과적으로 또 내과적으로 훌륭하게 치료하셨다고 합니다. 축하 축하!! 

 

앵무새는 드물게 키우고 앵무새병은 더욱 드물지만 우리가 애완동물로 사랑하는 개나 고양이를 통해서는 꽤 흔히 안과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Toxocariasis (
톡소카라증, 혹은 개 회충증)가 발생하면 전신적인 증상 외에 안과적으로 2살에서 9살 사이에는 만성적인 안내염으로 인한 실명 혹은 그 이후 나이에는 안내 육아종(granuloma)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미국발표에 따르면 미국에서 2개월~6개월 사이 강아지의 80%가 이 기생충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리나라는 어떨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xocara canis 기생충 사진

 

 











고양이의 경우에는 toxoplasma gondii 라는 기생충이 있는데 조금 더 심각한 안과 질환인 눈 톡소플라스마증 (ocular toxoplasmosis)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가 약한 환자에서 가장 흔한 감염성 포도막염의 원인이며, 발생하면 약 25%에서 시력손상으로 이어지고 임신시에 감염(congenital toxoplamosis)되면 유산이나 애기한테 뇌 질환, 안과실명 등의 무시무시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임신부는 고양이를 피하라" - 네이버 뉴스. 참고하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염 경로 - 클릭해서 보세요


감염경로는 주로 익히지 않은 고기를 먹거나. 고양이똥을 치우는 과정에서 기생충알이 흡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블로거님께서 개나 고양이의 회충이 인체에 감염되는 것과 감염 예방에 대해 글을 쓰신 것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참고해보세요~http://blog.naver.com/lkj0900?Redirect=Log&logNo=120034601732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시거나 임신중에는 집에 사랑하는 사람들만 키우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너무나 동물을 사랑해서 같이 살아야 된다면 고양이, 개똥을 치우는 것은 남편을 시키시고,
열심히 구충제와 예방접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사랑에는 책임이 따르는 법이니까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08/11/13 15:54 2008/11/13 15:54
싸이판

아름다운 꽃에 물을 주는 것 처럼 말씀이시죠? ^^

어깨장군

강아지 기생충 사진 너무 충격이예요 ㅠ 0 ㅠ

수달

약 잘 챙겨 먹이구~ 뒷처리 바로바로 해주구~~
손 잘 씻으면 그런 넘 볼일 없을꺼에요~ ^-^

이뿐이들 잘 키워요~ㅎㅎ

사랑스런응댕

애완동물을 키울때는 청결에 더욱 주위를 기울여야 합니다!!

강아지 목욕도 잘 씻겨야하고 (일주일에 한번이 적당하다고 해요!! 너무 자주해도 피부에 않좋으니까..)
배변훌련도 중요하구요.... 한 곳에다만 볼일 볼수있도록 훈력 꼭 시켜야 주인이 덜 피곤하자나요..

그리고 예방접종과 정기적으로 심장사상충 및 회충약 먹을 수 있도록 신경써야해요!!

강아지도 눈병에 걸린다고 하니 눈은 되도록이면 만지지 마시구요...

허전함을 달래고 심적인 안정을 위해서 이정도는 투자해야 겠죠??

한때는 테리우스 ^^;

군데... 왜 개 똥은 꼭 남편을 시키는데????

행복한꿈쟁이

완전 반전입니다 .. 테리우스님 ㅋ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