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물 흘림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진달래 꽃
- 김소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영변에 약산
진달래 꽃
아름따다 가실길에 뿌리우리다

가시는 걸음 걸음
놓인 그꽃을
사쁜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봄이 왔습니다. 진달래 꽃이 만개했습니다.
‘진달래 꽃’ 속의 “님”은 일제 강점기에 조국을 잃어 슬퍼하는 이에게는 조국을 의미하고, 이별의 아픔을 간직한 이에게는 헤어진 연인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처럼 시는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뜻을 직접적이지 않고, 다른 사물에 비유하여 독자의 감성을 움직이는 문학입니다. 의사들도 안과 질환에 대해 환자들이 좀더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기 위해 자기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사진은 장마철에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물이 범람한 사진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하수구가 막혀 물이 범람한 사진입니다.

눈물 흘림 때문에 일상 생활을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눈물 구멍을 뚫었다는 분도 있으시고, 어떤 분들은 인공눈물을 점안하신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물 흘림(물의 범람)은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눈물의 분비 량이 너무 많은 경우입니다.
즉, 첫번째 사진 처럼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범람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물이 범람하지 않으려면, 비가 멈춰야만 합니다. 눈의 경우 눈이 건조하거나, 각막이 자극되는 경우에 뇌에서는 일시적으로 과도하게 눈물을 분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에 히터를 틀어 놓거나, 야외에서 바람을 쐬는 경우 눈의 건조함이 더욱 심해져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환자분들은 보통 실내에서 눈물 흘림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눈의 건조함을 미리 예방하여, 과도한 눈물 분비를 막기 위해 평상시에 인공 눈물을 자주 점안해 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하수구가 막혀 물이 범람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나요? 하수구를 뚫어야 겠죠. 눈에서 코로 넘어가는 눈물 길이 어떤 이유로 막히는 경우에 눈물 흘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막힌 길이 실내에 있을 때는 뚫리고, 실외에서는 막히고 하는 것이 아니죠? 다시 말해, 이런 환자분들은 보통 실내, 실외 모두에서 눈물 흘림을 호소합니다. 성형안과에서 눈물 길을 뚫어 주는 시술 또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처럼 눈물 흘림이 있는 경우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막연히 친구가 눈물길을 뚫었으니, 나도 뚫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눈물 흘림의 원인을 정확히 알고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5/04/23 14:14 2015/04/23 14:1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