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눈꺼풀이 부어요 (눈꺼풀부종) Part 2.

안녕하세요 ^^

지난 번에 “눈꺼풀이 부어요” Part 1에 이어서 눈꺼풀이 붓는 흔한 두 번째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염증에 의한 눈꺼풀부종입니다.

염증에 의한 눈꺼풀 부종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외래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다래끼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다래끼외에도 만성적인 코곁굴염 (쉽게 말하면 축농증이죠,,), 아토피, 외상, 치과 수술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눈꺼풀 부종의 가장 흔한 원인인 다래끼는 눈꺼풀에 존재하는 분비샘에 생기는 급성 화농성 염증입니다. 급성 화농성 염증이란 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다래끼에는 2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겉다래끼 혹은 속다래끼라고 부르는 것이 급성 화농성 염증에 의해 생기는 다래끼에 속합니다. 겉다래끼와 속다래끼의 차이는 원인이 되는 분비샘의 위치가 달라서 생기는 부위가 눈꺼풀의 안쪽과 바깥쪽이라는 점입니다. 콩다래끼라고 하는 것은 급성 화농성 염증이 아니라 만성 육아종성 염증으로 분비샘의 출구가 막혀서 배출되지 못한 분비물과 주변 염증반응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염증에 의한 눈꺼풀 부종의 증상은 눈꺼풀이 붓고 아프고 눈꺼풀 피부가 빨갛게 됩니다. 처음에는 대개 몽우리가 만져지지 않다가 시일이 지나면서 몽우리가 만져지고 고름이 비추어 보이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결막에도 염증이 동반되어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끼고 결막 (흰자)가 붓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염증에 의한 눈꺼풀 부종은 원인이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이므로 세균을 죽이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찜질을 해주고 병원에서 먹는 항생제, 항생제 안약 및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합니다. 그리고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은 렌즈 착용을 피하고 눈 화장은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먹는 것은 크게 가릴 것이 없으나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를 줄이는 것 또한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CT를 찍어서 염증의 위치, 정도를 파악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눈꺼풀 부종이 있을 때 초기에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몽우리가 생기지 않고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일이 지나서 몽우리가 생기기 시작한 후에 진료를 받거나 초기에 치료를 했음에도 몽우리가 생긴 경우에는 상태에 따라서 절개하여 배농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붓는 것을 경험하신 분은 너무 놀라지는 마시고 안과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눈꺼풀이 부어요 Part 2였습니다.

 

2016/05/30 14:13 2016/05/30 14:13
이정호

안녕하십니까 나이는 72세 입니다 2개월 전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양쪽윗눈꺼풀이 붓고 특히 오른쪽은 더 붓고
시간이 지나면 쭈글 쭈글 합니다 안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나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해당 증상으로 불편하시다면 가까운 안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