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 정맥폐쇄질환의 이해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김안과 병원 망막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그럼 이전 챕터 (1)에 이어서 망막정맥폐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위 사진은 정상인의 망막 사진입니다. 오랜지색 모양의 원은 시신경 유두이며, 전반적으로 주황색 빛깔을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의 어두운 부분은 황반 부분입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면 분지막막정맥폐쇄 질환의 사진입니다. 이처럼 망막의 중심 혈관이 아닌, 하나의 분지 부분이 막혀서 망막 출혈이 발생한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은 이러한 출혈로 황반 부분이 부어 있는 황반 부종 사진입니다. 우리의 눈을 카메라에 비유했을 때 망막 조직은 필름 부분에 해당 됩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 드린, 두 가지 증상, 중심시력 저하는 필름의 중앙, 망막의 중심부가 부어서 발생하는 것이며, 시야가 가려져 보이는 증상은 출혈된 부분이 필름의 부분, 망막의 부분을 가려 발생하는 것입니다.

- 환자분이 망막정맥폐쇄질환에 진단되었을 경우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 망막정맥폐쇄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중풍 환자와 마찬가지로 정상으로 돌아갈 수 는 없습니다. 이미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죽은 망막 조직은 살아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풍환자가 병원을 다니면서 재활치료를 하듯이, 환자분도 지속직인 안과 진료를 통하여 어느 정도의 시력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중요한 점은 지속적인 경과관찰과 치료를 통해, 현재 보다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과 진료를 통해 망막 혈관 폐쇄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다음 챕터에서는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7/01/12 14:37 2017/01/12 14:37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