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눈 성형은 성형안과에서 4>- 제가 안검하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성형안과센터 전문의 김진우 입니다.
외래를 보다 보면 눈 크기가 작아서 고민이신 분들이 오십니다. 남들보다 눈 크기가 작아서 안검하수라는 병명을 찾아보시고 본인이 안검하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러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안검하수란 무엇일까요? 눈크기라 함은 윗눈꺼풀부터 아래눈꺼풀까지의 간격을 보통 이야기 합니다. 그 중에서도 검은눈동자(각막)중심에서부터 윗눈꺼풀테두리까지의 간격이 작은 경우를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 그림을 보시면 MRD1이라는 화살표에 해당하는 길이가 작은 경우입니다. 정확한 측정방법으로 검사해야 하며 진단은 물론 의사에게 상담하셔야 하지만 MRD1이 측정되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작은 경우에 안검하수라고 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검하수 환자들은 눈꺼풀이 아래로 쳐져서 눈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물체를 보기 위하여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므로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안검하수는 왜 생기는 걸까요? 안검하수에는 태어날때 부터 발생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후천성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선천적인 경우는 태어날 때부터 윗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나타납니다. 대부분이 눈꺼풀 올림근 근육 자체에 국한된 질환이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이상이나 신경질환과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천적인 경우는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합니다. 후천성의 경우 미용상 문제가 되거나 보이는게 답답하여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선천성의 경우, 안검하수로 눈을 가리게 되면 시력 발달 장애를 초래하여 약시가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해주어야 장애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안검하수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운동, 안검하수의 정도 그리고 눈꺼풀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결정하게 되는데, 안과에서 수술 전에 철저히 검사 해야 합니다. 선천성의 경우 수술시기는 안검하수의 정도에 따라서 안과 의사가 결정합니다. 아주 심하여 시력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게 유아원이나 유치원에 가기 전에 해주어야 친구들과 놀 때 생길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후천적인 경우에는 미용상 수술을 원할 때 언제든지 해주면 됩니다.

수술방법은 다양하지만 크게 눈꺼풀 올림근을 절제하거나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근육을 올려주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안검하수 역시 비전문가에게 수술을 받거나 해부학적 지식이 부족한 의사에게 수술 받는다면 수술 후 눈이 감기지 않는다던가 눈모양이 이상하다던가 하는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희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에 계시는 전문의 선생님들 모두 수년간의 경험과 임상 증례를 통해 환자에게 가장 잘 어울리고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최선을 다해 수술하고 계십니다. 이제는 고민하지 마시고 안검하수 수술 시에 저희 성형안과 전문의를 찾아주세요.^^

 

2017/01/20 15:51 2017/01/20 15:51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