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 환자와 독서능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은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병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 안압하강 치료를 평생 받아야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녹내장을 진료하는 의사로서 환자들을 보다보면, 안압 수치에 집중한 나머지 환자분들이 실제로 어떠한 불편함을 느끼고 사는지에 대해 관심을 쏟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에 대해 반성하는 의미로, 환자분들이 어떤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지 독서 능력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소개하고자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녹내장은 우리의 독서 능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흔히 녹내장은 주변부 시야가 먼저 손상이 나타나고 중심부 시야는 병의 말기가 되어서야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많은 연구들을 보면 녹내장 초기부터 중심시야에 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계속 보고 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중등도 또는 말기의 녹내장성 손상을 갖고 있는 환자들은 무언가를 볼 때 안개가 가린 것 같이 보인다고 흔히 표현하는데, 주변에서 중심으로 연결되는 형태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안개 낀 듯이 사물이 보일 경우 녹내장 환자들은 책을 볼 때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글자 수가 정상인에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문맥을 파악하기 위해서 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긴 단어들로 구성된 문장을 읽을 때 불편함은 배가 됩니다.

또한, 독서는 중심시야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심시야 부근의 주변부 시야(mid-peripheral visual fields) 역시 중요한데, 녹내장에서 주로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위치이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글을 읽어 나갈 때, 한줄의 끝 단어를 읽고 다음 줄의 첫단어로 시선을 옮겨야하는 상황에 주변부 시야가 필요하며, 목차를 찾거나 색인을 살펴보고 싶을 때 주변부 시야를 사용해야 하는데 녹내장환자는 이런 상황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녹내장 환자가 글을 읽는 데에 다행히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녹내장이 없는 사람과 비교할 때, 독서에 따른 피로가 훨씬 더 심하게 나타나며, 이로 인해 점점 독서속도가 느려지고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이 될 수 있음을 잘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이 되풀이되다 보면 결국에는 점차 무엇인가를 읽는 것을 포기하게 되고 중요한 정보를 얻지 못하게 됨에 따라 점점 더 남에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게 되고 심할 경우 세상과의 단절감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녹내장 환자들이 불편함을 극복하고 보다 독서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법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1. 글씨를 확대해서 본다: 컴퓨터,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글자의 크기를 크게 하면 글씨를 알아보는 것이 좀 더 용이 해집니다. 종이로 된 글을 읽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읽고자 하는 책의 부위를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뒤 화면을 확대해서 보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확대경을 이용하여 직접 글씨를 확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적절한 조명이 필요하다: 그림자가 지지 않게끔 조명위치를 조정하고, 보고자 하는 부위에 스포트라이트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녹내장 환자는 하얀 배경에 검은 글씨를 보는 일반적인 상황 보다는 검은 배경에 하얀 글씨를 보는 것이 좀 더 편하게 느끼게 되는데, 컴퓨터나 태블릿 등의 ‘반전기능’을 사용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들을 사용하더라도 녹내장환자들이 느끼는 독서의 어려움을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으며, 특히 노인 환자분들이 특정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녹내장으로 인해 독서에 불편감을 느끼는 환자 본인이나, 가족이 계실 경우, 불편함을 참고만 있지 마시고, 보다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김안과병원은 ‘저시력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상담을 원하시면, 주치의 선생님을 통해 상담을 연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저시력환자분이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극복할 수 있도록 생활속에서의 여러가지 필요한 조언이나, 여러가지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과 상담을 해드리고 있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환자분들과 가족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6 16:00 2018/11/26 16:00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