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백내장 수술을 하면 녹내장에 도움이 된다고요?>

안녕하세요? 녹내장센터 전문의 정재근입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면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된다.”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진료를 보다보면 녹내장이 있거나 녹내장이 의심되는 환자분에게 백내장 수술을 권유해야 할 때가 생기는데요. 그럴 때 특정 환자들에게는 ‘백내장 수술이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드릴 때가 있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먼저 녹내장과 백내장의 용어부터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눈 속을 옆에서 본다고 했을 때 위의 그림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백내장과 녹내장이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에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데요. 먼저 백내장은, 카메라로 치면 렌즈에 해당하는 부위에 혼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카메라에 먼지가 많이 끼면 사진이 흐리게 나오겠죠? 그래서 백내장이 심해질 경우 마치 ‘안개가 낀 것 같은’ 흐림 증상과 시력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녹내장은 우리 눈 가장 안쪽에 있는 시신경에 생기는 질환으로, 병이 진행되면 점차 보이는 범위(시야)가 좁아지게 되는 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가지 질환 모두 나이가 많아지면서 유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함께 진단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마셔야 하는 것은 백내장이 있다고 반드시 녹내장이 있고, 녹내장이 있다고 백내장이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주로 노인에서 진단되는 병이다 보니 두가지 다 진단되는 경우가 있다는 말일 뿐입니다.

서로 두 질환이기에 백내장 수술이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조금 더 이해가 안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표적인 두가지 상황을 예시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째: 매체 혼탁이 녹내장의 검사에 방해가 될 경우

백내장이 심할 경우 혼탁으로 인해 녹내장검사가 어렵거나 판독에 방해가 될 수가 있습니다. 앞서서 카메라 렌즈에 먼지가 끼는 것과 같다고 백내장혼탁을 설명 드렸는데요.
백내장이 있는 경우 환자분들의 시력이 저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눈속을 검사하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먼저, 백내장이 없는 사람의 눈 속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은 시신경에 생기는 질환이므로 시신경과 그 주변 구조들이 어떠한지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은 양쪽 눈 모두 시신경, 시신경주변의 혈관, 망막신경섬유가 잘 관찰됩니다. 선명하게 구조들이 확인되다 보니 녹내장이 없는 정상 눈이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이 사진은 어떤가요?
이 사진은 백내장으로 인해 양쪽 시력이 모두 0.4정도로 감소된 환자분의 눈 속 사진입니다. 시신경과 그 주변 구조들이 뿌옇게 보여 도저히 잘 확인할 수가 없네요. 마치 안개속에서 주위를 식별해야 하는 상황과 같은 이런 경우에는 녹내장이 있는지 진단하거나 녹내장이 나빠지고 있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럴 때는 백내장 수술을 통해 혼탁을 제거하고, 시력향상과 녹내장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통해 혼탁이 제거되기 전/후의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을 보면 백내장 수술 후 혼탁이 제거됨에 따라 눈속 구조들의 관찰이 보다 명확해지고, 덕분에 눈 속에 어떠한 병들이 있는지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둘째: 백내장이 녹내장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경우

백내장과 녹내장은 분명 다른 질환이지만, 백내장이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폐쇄각녹내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조금은 어려운 개념일 수 있지만 최대한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눈에는 공모양의 눈이 형태를 유지하고 눈 속 곳곳에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방수’라는 물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방수가 만들어지는 양에 비해 배출되는 양이 적을 경우, 마치 물통에 물이 가득차서 물통이 빵빵해지듯 눈의 압력 (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을 보면 방수가 만들어지고 배출되는 경로가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왼쪽 그림은 정상적인 상황이고 오른쪽 그림은 방수가 만들어지는 상수도에 해당하는 구조는 정상이나, 홍채에 의해 하수도로 가는 길이 좁아져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폐쇄각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면 갑자기 안압이 상승할 수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폐쇄각녹내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백내장이 생기는 부위인 수정체가 백내장이 심해지면서 뚱뚱해지면 하수도로 가는 길이 수정체의 부피에 의해서 더 좁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뚱뚱해지고 무거워진 수정체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눈 앞쪽으로 밀리게 되면 하수도로 가는 길이 심하게 좁아지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백내장에 의해 폐쇄각녹내장이 생기는 기전입니다.

이렇게 백내장에 의해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는 폐쇄각이 발생할 경우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면, 눈의 공간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고, 이로 인해 방수가 빠져나가는 길이 다시 열리게 되는 녹내장 치료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그림은 폐쇄각이 있는 환자의 초음파 사진입니다. B는 동일 환자에게 레이저치료를 한 뒤의 소견이고, C는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나서의 소견입니다. 제가 노란색선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백내장 수술을 시행한 뒤 노란선 사이의 각도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백내장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이 수술을 통해 해소되면서 하수구로 가는 길 전방각)이 넓어지게 된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을 통해 전방각이 넓어지게 되면, 안압이 하강될수 있고, 안압약의 개수를 줄일 수 있으며, 또한 좁은 전방각의 구조가 서로 붙어버리는 일 (주변부홍채후유착)을 예방할 수 있어,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 상황을 예시로 백내장 수술이 때로는 녹내장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02/20 12:13 2019/02/20 12:1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