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은 어떻게 기능할까요? (2. 시각과 눈의 움직임)
관련 블로그 글
왜 눈의 형태는 동물마다 다양할까요?
사람의 눈은 어떻게 기능할까요 (1. 시각경로)
사람의 눈은 어떻게 기능할까요? (2. 시각과 눈의 움직임)
안녕하십니까? 김안과병원 사시소아안과센터 김대희입니다. 이번 글은 사람의 눈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두번째 내용으로 시각과 눈의 움직임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해보겠습니다. 시각이라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각각의 사람이 느끼는 시각적 경험은 매우 다양할 수밖에 없고 객관적으로 기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래 기술하는 내용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보려고 하는 것은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자 함이고, 그것이 어떤 모양인지, 어떤 색인지 등을 인지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보려고 하는 것은 눈의 움직임과 관련이 많습니다. 흔히 눈은 마음의 창(窓)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눈의 움직임으로 보인다는 말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시각심리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눈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어떤 물체의 어느 부분을 열심히 보는지를 연구해서 그 사람이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거짓말 탐지기에도 이런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이 당황할 때 동공지진이 보인다고 하는데 비슷한 맥락이 되겠습니다.
(출처: Eyetracking heat map Wikipedia - Eye-Tracking – Wikipedia)
사람의 운동신경계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움직일 때 사용하는 신경계인 체성신경계와 사람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작동하는 신경계인 자율신경계로 나뉩니다. 체성신경계를 통한 운동은 우리가 팔을 움직이거나 다리를 움직이거나, 목을 돌리거나 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자율신경계를 통한 운동은 심장이 뛴다거나, 소화기관이 움직인다거나 숨을 쉰다거나 하는 것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각각의 신경계마다 지배하는 근육의 모양도 다릅니다(체성신경계 – 골격근, 자율신경계 – 민무늬근). 그런데 눈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은 이 두가지 신경계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눈을 움직이는 근육도 체성신경계와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근육의 특성들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곳을 보려고 눈을 움직일 수도 있지만, 갑작스러운 몸의 움직임에도 반응해서 우리가 원하지 않더라도 눈을 움직이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눈의 움직임은 수의적(자발적)인 움직임과 불수의적(비자발적)인 움직임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사람이 보는 것에 대해 특별한 사고가 필요없이, 매우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눈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람은 다른 어떤 동물보다 시각에 의존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눈운동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은 사람의 전체적인 반응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시각은 눈운동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람의 눈 움직임은 보이는 것에 빠르게 반응하도록 진화하였습니다. 이에 시각과 눈 운동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운동을 열심히 보면 그 사람의 시력을 대략적으로나마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사시와 시력이 관계가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