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살 빼려고 먹은 다이어트 약,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여성들이 풀어야 할 평생 숙제라고 합니다. 저 또한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를 해야지.. 하면서 새로 헬스장도 등록하고 식이조절도 계획하고는 하는데요. 다이어트는 식이가 80%, 운동이 20% 정도 중요성을 차지하는 만큼 식욕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3대 욕구중에 하나인 식욕은 마음대로 조절하기가 매우 힘든데요, 그래서인지 시중에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다이어트 약이나 전문의약품으로 처방 받을 수 있는 다이어트 약 모두 식이와 관계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주는 성분이나, 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설되게 해주는 성분,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주는 제제나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식욕 자체를 줄여주는 약제도 있습니다. 헌데, 이러한 약제들 중 눈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약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이어트 약 중에 토피라메이트(Topiramate) 성분의 식욕억제제가 있습니다. 본래 이 성분은 항경련제로 사용되는 약인데, 부작용으로 식욕부진이 생기기 때문에 다이어트 약으로도 널리 사용되 고 있습니다. 헌데 이 약은 우리 눈의 안쪽 구조물인 섬모체의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방수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해해서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급성 폐쇄각 녹내장 발작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양안으로 나타나며 이때의 증상은 갑자기 근시가 생기면서 먼거리가 잘 보이지 않게 되고 안압상승으로 인한 안통이나 두통이 유발되게 됩니다. 또한 전방이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서 안과를 방문하게 되면 급성 폐쇄각 녹내장으로 진단되어 레이저치료를 권유받게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급성 폐쇄각 녹내장 발작의 경우 레이저홍채절개술을 시행하여 안압을 낮추어 주는 것이 치료이나, 약물로 인한 섬모체 부종으로 인해 생긴 폐쇄각 발작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약물을 중단하고 일시적으로 안압하강제와 조절마비제를 사용하면 레이저 치료를 하지 않고도 회복이 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설명: 다이어트 약을 복용한 후 발생한 전방각 폐쇄환자의 초음파 사진. (위)
              다이어트 약을 중단한 후 전방각이 다시 깊어진 상태. (아래)

따라서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여 안과를 방문하게 되면, 현재 복용중인 모든 약에 대한 정보를 주치의 선생님께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나비모양처럼 생긴 약이라고 해서 일명 “나비약” 이라고 불리는 또다른 대표적인 식욕억제제인 펜터민(phentermine hydrochloride)의 경우에도 정상 사람에서 급성 폐쇄각 발작이 유발되었다는 내용이 2011년도에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의약품 중에서 이러한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감기약, 알레르기약, 그리고 멀미약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의 경우 전방각이 좁은 사람들에게는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폐쇄각 녹내장이 이미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약들을 복용하는 것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예뻐지고 싶어서 시작한 다이어트,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소 식사량에서 한 숟가락, 한 젓가락만 덜면서 조절하고,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일상적인 생활부터 바꿔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요?

이상 지금도 다이어트 중인 여러분의 눈 건강 주치의 정종진 이었습니다.

 

2021/01/27 10:08 2021/01/27 10:08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