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 같았는데 처음 시력검사를 갔다가
아이가 시력이 안 나온다고, "약시"라는 말을 듣고 너무나 놀라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약시"란 무엇이길래 그렇게 무섭게 들리는 것일까요?
약시란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지만
제가 안과의사로서 배운 대로 치료를 하면 치료효과도 상당히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만(아직 확실히 그 정체를 모르지만 알려진 치료를 하면 효과가 있는 병이 꽤 있답니다)
인터넷을 좀 뒤져보니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와있는데
역시 관점의 차이에 따라 중점을 두는 것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연세의 분들은 며칠 눈이 부어서 안보여도 시력 자체가 나빠지지는 않지만
어린아이들은 약시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럼 사시소아안과의사들이 말하는 약시란 무엇일까요?
인터넷에서 눈에 띠는 몇 가지 질문에 답을 적어보겠습니다.
1. 약시란 무엇인가요?
눈에 아무런 기질적 이상이 없이 교정시력이 양호하지 못한 경우를 말하는데,
약시라는 진단에는 어릴 때 한창 시력이 발달해야 하는 시기에
어떤 이유로 시력발달이 되지 않았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이때의 시력은 항상 교정시력을 말하며 (나안시력이 0.3 인데 도수 제대로 맞춘 안경을 쓰면 1.0이라면 약시가 아닙니다), 기준이 되는 교정시력은 나이나 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안과에서 진단을 내릴 때는 대체로 0.7-8 미만으로 잡습니다. (나이가 아주 어린 아이라면 더 낮게 잡지요)
20세 남자분이 “제가 얼마전에 안경원에서 시력검사를 했는데 약시판정이 나왔거든요.” 하는 것은, 안과의사가 아닌 분이 어떻게 굴절이상 외의 다른 눈검사를 다해서 아무런 기질적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지요…
2. 약시는 대부분 선천성이거나 사시 때문이라고 하던데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약시의 종류와 발병 원인은 매우 많습니다.”라고 올려놓은 분이 계시던데 분류가 안과와 상당히 다르더군요. 선천성이라는 말은 좀 이상합니다. 선천적으로 뭔가 약시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있었다 하더라도 약시란 후천적인 시력발달이 어떻게 되었느냐 하는 것이니까요.
일단 아이들에게 약시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사시, 심한 굴절이상, 그리고 시축을 가려서 빛이 눈속으로 들어가 명확한 상을 맺는 것을 방해하는 질환, 즉 백내장, 각막혼탁, 안검하수 등입니다. 아이들은 사시가 아니라도 약시가 생길 수 있고 사실 굴절이상에 의한 것이 더 많습니다.
3. 약시의 증상은 어떤 건가요?
약시의 대표적인 증상은 교정이 불가능한 시력저하이지만, 아이들은 본인의 시력이 나쁘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서부터 시력발달이 잘 안되어 희미하게 보이는 게 세상의 전부인 줄 알거나, 한 쪽 눈만 나쁠 경우 반대쪽 눈으로 보므로 모르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잘 안 보인다는 말을 하지 않더라도 만3세경에는 아이를 안과에 데려가 전문의의 검사를 받도록 해주시기를 대한사시소아안과학회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눈을 찡그리거나 가까이 본다거나 하는 증상이 있거나 시력이 나쁠 만한 내력이 있다면 더 빨리 시켜주셔야 합니다.
4. 반대쪽 눈까지 약시가 옮을 수 있나요?
약시는 기본적으로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원래는 약시가 없던 눈에도 약시를 유발하는 요인이 생긴다면, 예를 들어 눈꺼풀에 혈관종이 생긴다던가 다치거나 염증으로 눈꺼풀이 많이 부어서 눈이 떠지지 않을 때, 나이가 아주 어리다면 짧은 기간만으로도 가려진 눈에 약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약시는 어릴 때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에 대한 얘기는 다음에 더 해드리지요^^
Comments List
정말 부모의 관심과 역할이 중요한거 같네요...
약시로 인해 아이의 생활이나 미래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까요~
정기적인 안과검진...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
네 그렇습니다
수달님도 나중에 아이에게 정기적인 안과검진 잊지마셔요...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후회하는것 두가지가 있다면
하나는 공부안한거구요 ;;
또 하나는 안경쓰기 위해 노력한거요 ㅠ 어렸을때는 왜케 안경쓰는게 멋있어 보였던건지~
지금은 더이상 눈 나빠지지 않게 필사적입니다 ;;
안경을 써서 잘 보이는 눈은 괜찮습니다
안경이 불편하긴 하지만요
문제는 안경을 써도 안보이는 눈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