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김의 황반변성 이야기 12 – 새로운 치료 방법이 나왔대요!!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망막과의 김재휘입니다.
‘TV를 보니 황반변성에 대한 새로운 치료 방법이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제 눈도 이 방법을 이용하면 좋아지지 않을까요?’
간혹 황반변성으로 치료 받는 환자들 중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황반변성이 완전한 치료가 어려운 질환일 뿐 아니라 황반변성에 의해 시력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 이를 회복시킬 수 있는 뾰족한 방법이 아직 없다 보니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황반변성의 새로운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중 몇몇 연구의 경우 어느 정도 진전이 되어 사람의 눈에 직접 시험해 보는 경우도 있으며, 만약 시험에서 일부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언론에 보도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치료 방법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새로운 치료 방법의 장단점은 간단하게 말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기존의 약제로 해결이 어려운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단점 : 효과가 확실하지 않고 예상 외의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보통 치료 비용이 매우 비싼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의사가 환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환자분의 눈은 현재 황반변성으로 손상되어 시력이 0.1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기존의 방법으로는 시력 회복이 어렵습니다.
새로 개발된 OO 방법을 이용한다면 약 10~20% 확률로 시력이 0.3까지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치료 받기 위해서는 비용이 최소 500만원 이상 소요됩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합병증이 발생하여 시력이 오히려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환자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나는 시력 회복을 위해 그 정도의 비용과 위험부담은 감소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테고,효과가 확실하지 않고 위험할 수도 있다는데 그렇게 비싼 돈을 내고 꼭 해야 하나… 고 회의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새로운 치료 방법이 개발되었을 때, 이 방법을 이용해 볼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환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른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