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임신한 녹내장 환자에서의 녹내장 약물 사용과 녹내장 레이저 치료

안녕하세요 저는 김안과병원 녹내장 전문의 김미진입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전공의와 전임의 생활을 마치고, 2014년부터 김안과병원 녹내장 센터에서 진료 중입니다.

여자 의사로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면서, 임신한 녹내장 환자들을 위한 글을 정리해봐야겠다고 생각하여, ‘임신한 녹내장 환자에서의 녹내장 약물 사용과 녹내장 레이저 치료’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흔히들 녹내장 환자들은 노령 환자도 많지만 젊은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환자분들 중 가임기 여성분들을 진료할 때에는 항상 약 쓰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임신기간은 약 40주이지만, 실상은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과 수유하는 기간까지 생각하면 2년 정도까지도 약물 사용을 조심하여야 하는 기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긴 기간 동안 질병 치료를 등한시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림1)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실제 임산부나 수유부 그리고 태아와 영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므로 그 연구자료가 거의 없습니다. 녹내장이 없는 정상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임신 기간 동안 10% 정도 안압이 하강되고 일중 안압 변동이 감소하는 변화가 생긴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변화나 각막 경성의 변화로 인한 결과로 생각되고 그 명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아무쪼록 안압을 낮춰야 하는 녹내장 환자에게서는 유리한 변화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이 떨어지는 정도가 녹내장 조절에 충분한 정도가 아니어서 약이나 수술, 레이저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미국 FDA 에서 임산부에서의 약물 안전성을 A, B, C, D, X의 범주로 정하는데, A는 임신한 사람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약, B는 임신동물실험상 유해성을 보이지 않은 약, C는 동물실험에서 유해성을 보인 약, D는 태아에서 위험성이 있는 약, X는 산모에게 금기인 약으로 분류합니다. (그림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대부분의 녹내장약은 C 범주에 속하고, 상용되는 약 중에서는 그 성분이 Brimonidine인 약이 B 범주에 속하고 A 범주에 속하는 약은 없습니다. 안약을 상하지 않게 하는 보존제 성분은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득과 실을 고려하여 약물 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임신 초기 (첫 12주) 동안은 약물 사용에 있어 가장 주의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임산부에서 안약을 사용할 때에는 전신으로의 흡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약물 점안 후 눈물점을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임신 기간뿐만 아니라 출산 후에도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모유를 통해 약물이 아기에게 전달되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서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임신 기간 동안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약제가 많이 않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내장 레이저 방법 중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 (selective laser trabeculoplasty, SLT) 레이저는 임신한 환자에서 합병증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LT 시술은 시술 시간도 10분 이내로 짧고 외래에서 간단히 시행할 수 있어, 임산부에게 심리적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1회의 시술로 안압 하강 효과가 6개월 이상, 길게는 3년까지도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SLT레이저를 이미 임신한 환자에게 시행하는 경우 말고도,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임신 전에 미리 SLT 레이저를 하여 안압을 낮추고, 임신 기간 동안 약을 끊거나 약 사용 개수를 줄이고 안압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3)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3)



지금까지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연구 결과이므로 개개인의 환자에서 각기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임신기간 동안의 치료 내용은 녹내장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제 글은 참고하시되, 치료받고 있는 녹내장 전문의에게 임신 계획을 알려 미리 약을 조절하거나 임신하신 사실을 고지하여 치료에 참고하시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바라며 이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2015/05/13 10:47 2015/05/13 10:47
kimi

임신을 준비하고 있거나 임신중인 녹내장 환자에게 도움이되는 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려요.

lee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궁금했던 점들을 어느정도 알게 되어 좋습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