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전문의 김진선 입니다.
눈꺼풀 염증은 안과 영역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이지만 만성적이고 치료의 범위가 넓어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봄선



위아래눈꺼풀테에는 20~30개의 마이봄선이 일렬로 정렬되어 있고 마이봄선에서 형성된 기름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이봄선의 역할
① 눈물의 증발을 지연시킨다.
② 눈물의 오염을 방지한다.
③ 눈물층을 두텁게 유지한다.
④ 수면 시 눈 표면을 보호한다.
⑤ 윤활 작용을 한다.
⑥ 눈물층이 잘 퍼지고 안정될 수 있게 한다.

마이봄선에 염증이 생기게 될 경우 작열감, 이물감, 가려움, 충혈,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안구 건조증이 더 심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런 눈꺼풀 염증의 원인은 크게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과 지루증(피지의 분비 과잉 상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든 눈꺼풀 염증은 눈꺼풀 위생의 개선을 통해 호전될 수 있고 또, 따뜻한 마사지와 충분한 세척이 치료의 기본이 되게 됩니다. 눈꺼풀 위생을 개선하는 방법을 아래 적어 둡니다.


눈꺼풀 위생 개선 방법
① 온찜질 : 눈을 감고 따뜻한 수건을 눈꺼풀 위에 올린다. 수건이 식으면 따뜻한 물로 가열하고 다시 눈꺼풀 위에 올린다. 이 과정을 2~10분간 지속한다.
② 눈꺼풀 마사지 : 눈꺼풀을 외측 눈구석을 향해 수평 방향으로 당겨 안정시킨 후, 반대편 손의 손가락 끝으로 안쪽에서 바깥쪽 눈구석을 향해 마사지한다.
③ 눈꺼풀 세수 : 눈꺼풀테의 침착물과 속눈썹의 비정상적이고 기름진 분비물을 제거한다.

이러한 위생 치료만으로 낫지 않을 경우 안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적절한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약을 처방받아 점안하거나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하면 눈꺼풀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에서 눈꺼풀 염증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안구건조증 치료만으로 증상이 낫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은 눈꺼풀 염증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15/08/03 15:54 2015/08/03 15:5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