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많이 보면 진짜로 눈이 나빠질까요? 엎드리거나,눕거나,차안에서..X 책상에 앉아 바른 자세로~ 책읽는 바른 자세입니다.
지난 토요일에 서울대학교 에서 있었던 심포지움에서 많은 안과 선생님들이 참석하신 가운데 토론되었던 제목입니다.
그렇다 ! 아니다 !
동물실험도 많이 발표되었고, 임상적인 발표들도 많이 논의 되었어요.
근시와 근거리 작업간에 상관 관계가 있다고 발표한 연구들을 보면 대부분 근시가 있는 사람들에서 일일 평균 독서량이 많은 것으로 되어있답니다.
물론 반대로 근거리 작업시간과 근시와의 관계가 미약하다는 논문도 많이 있지만요...
하지만 참석하신 안과선생님들께서는 대부분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이 눈이 나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고 계셨답니다.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근시의 발생에 관한 학설은 "Defocus theory" (정확하게 초점이 맞지 않을때 안구의 길이가 변화하더라.)입니다. 즉 일정한 거리에서 명확하게 책을 오래 보는 것보다 계속 움직이면서 책을 나쁜자세로 보는 것이 눈에 문제를 더 일으킨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흔들리는 차속에서 책을 보거나, 게임기를 하는 경우 심각한 근시진행을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눈이 좋은 아이로 키우고 싶으세요?
첫째, 좋은 유전인자가 있어야 합니다.
부모중 한 명이 근시이면 양쪽이 정상인 경우보다 1.82배, 양쪽이 다 근시이면 정상군 보다 3.23배 근시가 많답니다.휴~ (결혼할때 잘~ 보고 하세요. 렌즈꼈나 라식수술했나..^^)
둘째, 하루 1시간 이상 야외활동을 한 아이들이 통계학적으로 의미있게 눈이 좋았답니다. 야구시키거나, 축구시키세요.^^ (미래의 이승엽과 봉중근의사, 박지성을 위하여!)
셋째, 그래도 공부는 해야 하니까, 바른 자세로 책을 읽고, TV 시청도 바르게 앉아서 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학원가는 길에 책보고 , 차속에서 조용히 시킨다고 게임기 하도록 하시면 절대 X 절대! 안됩니다.
눈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추기 위한 부모의 노력이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책을 나쁜자세로 보면 눈이 나빠진다?
맞습니다...^^ 책읽는 자세의 모범답안입니다.
- Posted
-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Comments List
그렇죠. 우리 일상생활에는 잘못된 상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과학적인 상식을 접하는 일이 그래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전 누워서 책읽는걸 무지 좋아하는데...ㅠㅠ
낙이 한 가지 사라지겠어요~
마지막 그림처럼 누군가가 책을보고 있다면... ^^;
참 매력은 없어 보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