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이번 한국망막학회에서 발표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 질환으로 실명한 환자 4명 중 1명은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해 실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망막학회(회장 김종우,
www.retina.or.kr) 가 김안과병원, 고려대병원, 이대목동병원, 가천의대길병원, 충남대병원에 등 총 5개 병원 망막센터에서 2012년 7월부터 1개월간 내원한 환자 총 1만2천5백30명 중 망막 질환으로 실명을 진단받은 환자 882명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전체 환자의 약 23.2%인 205명이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해 실명을 판정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망막병증에 이어 연령관련 황반변성 21.4%, 망막박리 14.7%, 망막정맥폐쇄증 7.3%, 변성근시가 6.2%를 차지했다.

한국망막학회의 이번 조사 결과, 당뇨망막병증으로 실명한 환자 205명의 평균 연령대는 58.2세로, 이들의 당뇨 유병기간은 평균 14.5 년 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환자 10명 중 7명은 평소 혈당 관리에 소홀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10명 중 1명은 본인의 당뇨 유병 사실을 인지하고 못하다가 당뇨망막병증으로 안과를 내원해 처음 당뇨를 발견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양쪽 눈을 모두 실명한 환자는 39명으로 19%를 차지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로 생기는 눈에 합병증입니다. 눈 그 중에서도 특히 망막에 생기는 합병증을 말하는데요. 우리 눈을 보통 카메라에 비유를 많이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망막은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를 말하고요. 망막의 특징은 작은 혈관들이 많이 있는 신경조직입니다. 그래서 당뇨로 인한 혈관의 폐쇄가 일어나면 그에 따라 망막 조직에 손상이 발생되고, 신경 조직이기 때문에 한번 손상이 되고 나면 회복이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뇨 망막병증은 비증식성 과 증식성으로 구분되는데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은 정기적인 검사만 시행하면 되지만,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이 되면 망막에 기능은 없는 이상 혈관이 자라서 출혈을 일으키고 그에 따르는 시력 소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로 인한 망막의 변화는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고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중심부 보다는 주변부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심부에 이상이 생기기 전까지는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오래전부터 변화가 생겼지만 갑자기 안보이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처음 발견된 시점에 상태가 최종의 결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초기에 발견된 경우라면 정기검진으로 실명에 이르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발생 되는 2형 당뇨병의 경우에서는 그 발생시기가 명확하지 않아서 당뇨로 진단된 그 시점이 당뇨를 오래 않았던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이 되어 발생된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즉시 안과 검사를 시행해서 당뇨 망막병증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면서 당뇨망막병증이 없다면 1년에 한 번정도 검사하시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경도에서 중등도의 비증식성 당뇨 망막병증을 가지고 있다면 6개월에 한번,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이 있거나, 황반부종등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다면 3개월에 한번, 그 밖의 심각한 합병증이 있다면 매달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는 치료가 어려운 병이기는 하지만 적극적인 검진과 관리로 조절 가능한 질환입니다. 당뇨 망막병증 역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다면 당뇨 망막병증이 진행되더라도 실명이 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 혈압조절을 잘하시고,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신다면 당뇨로 인한 실명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실명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 중의 하나가 황반변성입니다. 이 질환은 당뇨망막병증과 다르게 시력의 감소나 휘어져 보이는 등의 증상으로 처음 나타나게 됩니다. 보려고 하는 초점 부위에 이상이 있다면 안과를 빨리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말씀 드리면 근시가 심한 경우에는 망막 주변부가 얇아지거나 변성이 되고 구멍이 나서 망막이 떨어지는 망막박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질환의 경우에는 나이가 젊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안경렌즈 두께가 두껍다면 안과를 찾아서 주변부 망막에는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망막과 전문의 한정일 입니다.
남태평양의 뜨거운 햇살을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자..
2012/12/17 16:01 2012/12/17 16:0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