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마지막 희망..

“안녕하세요? 어서 오세요! ^^..  눈이 어떻게 불편하세요?”
언제나처럼 진료의자에 앉은 환자 분께 인사를 드리는데, 들어오신 환자분은 고개를 숙인 채
흐느끼고만 있습니다.
“흑흑!!...”
“…”
병원에 있다 보면 가끔씩 만나는 순간이지만 저 역시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환자 분을 보니 30대 여자 분인데 남산만한 배를 힘겹게 유지하고 있는 듯 하고,
아무 말 없이 옆에 서 있는 보호자는 애기 아빠처럼 보입니다.

건네 받은 진료의뢰서에는 오른 쪽 눈의 망막박리라고 되어 있어 사연을 알 수 없다가, 예전 진료기록을 보고 보호자와 이야기를 해보니 이해가 됩니다.
환자 분은 두 살 된 첫째가 있고, 둘째를 가진 지 6개월이 되었답니다. 고도근시가 있는 분으로 10년 전에 양 쪽 눈 모두 망막박리로 수술을 받으셨답니다. 오른 쪽 눈은 망막이 성공적으로 제자리를 잡았는데, 왼 쪽 눈은 두 차례의 수술을 받은 뒤에도 다시 망막박리가 재발했고 세 번째 수술을 권유 받았지만 힘들기도 하고 한 쪽 눈으로만 보고 살아도 괜찮겠다 싶어 수술을 받지 않아 결국 실명하게 되었답니다. 이후에는 병원에도 다니지 않고 결혼도 해서 나름대로 잘 지내고 있었는데, 이 번에 잘 보이던 눈에도 망막박리가 재발해서 실명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엄마도 아빠도 모두 막막한 것이지요.

이렇게, 한 쪽 눈이 실명한 상태에서 다른 한 족 눈으로만 보는 경우를 안과에서는 “Last Eye-마지막 눈”이라고 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마지막 희망이라는 뜻이기도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망막박리라는 질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망막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되는데, 간단히 설명 드리면 요즘은 보기 어렵지만, 예전 사진기에서 사용하던 필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림 1). 우리 눈은 사진기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사진을 찍으면 사물의 모습이 필름에 찍히고 필름을 현상해서 사진으로 보던 것처럼, 우리 눈이 사물을 보면 사물의 모습이 우리 눈 속의 망막이라는 필름에 찍히게 되고, 망막에 있는 신경세포들이 사물의 모습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서 시신경을 거쳐 시각중추인 후두엽으로 전달하면 후두엽에서 다시 사물의 모습을 재현해서 보게 되는 것이지요 (그림 2). 그런데, 이 망막은 우리 눈의 안 쪽 벽에 마치 벽지처럼 잘 붙어 있어야 하는데, 망막이 약한 분들은 저절로 망막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발견되면 레이저치료와 같은 비교적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더 이상의 문제없이 잘 지낼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림 3), 이 단계가 지나 눈 속을 채우고 있는 액체성분인 액화된 유레체등이 망막열공을  통해 망막 밑으로 들어가 고이면, 벽지가 벽에서 분리되는 것처럼 망막이 안구벽에서 분리되는데 이 것을 망막박리라고 합니다 (그림 4). 망막박리가 지속되면 눈은 기능을 잃어 결국 실명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눈의 형태와 색조를 잃어 안구가 위축되거나 신생혈관녹내장이 생겨 극심한 눈의 통증이 생기게 되면 눈을 제거하고 의안을 착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4>

따라서, 망막박리가 발생하면 수술을 받아서 망막이 다시 원래 자리로 자리잡게 해야 되는데, 안과에서는 망막을 다시 붙인다고 합니다. 마치, 분리된 벽지를 다시 벽에 붙이는 것처럼 말이지요. 망막박리가 생기더라도 제 때에 수술을 받으면 대개는 망막이 다시 제자리를 잡게 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여러 번 수술을 받더라도 망막이 붙지 않는 경우도 있어 망막박리는 실명을 초래하는 주요 망막질환 중의 하나랍니다. 지난 10월에 한국망막학회에서 실명을 초래하는 주요 망막질환들의 통계를 발표했는데, 그 중에서 망막박리가 14.7%로, 당뇨망막병증과 황반변성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습니다.

다행히, 위의 애기 엄마는 다시 수술을 받고 망막이 잘 붙어 상당한 정도의 시력을 회복해서, 요즘은 씩씩한 둘째 아기를 업고 밝은 모습으로 병원에 오고 있어, 저도 애기 엄마, 아빠도 가슴을 쓸어 내렸지요.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얻게 됩니다.

1. 아무리 힘들어도 희망을 놓지 마세요.
2. 고도근시처럼 망막이 약해질 수 있는 분들이나, 한 쪽 눈에 망막박리 수술을 받은 분들처럼 망막박리의 위험이 있는 분들은, 정기적인 망막검사를 받으세요.
3. 평소에 없던 증상이 새로 생기거나 증세의 변화가 있으면, 반드시 병원에 오셔서 괜찮은지 확인하세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이태곤입니다. 틈틈이 인사드리겠습니다.
2012/12/27 14:39 2012/12/27 14:39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