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오늘은 노안교정수술에 사용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수정체는 백내장이 있는 수정체가 제거된 수정체낭안에 수정체 대신 역할을 할수 있는 생체 적합 인공 삽입물입니다. 눈속에 넣을수 있는 안경렌즈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으며, 안경렌즈처럼 눈마다 다른 도수를 맞추어 넣을수 있습니다.  일반인공수정체는 수술전 환자분이 근시였는지 원시였는지를 고려하고, 근거리작업을 할 때 돋보기를 착용하셨는지 여부를 잘 따져 도수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일반인공수정체는 정확히 맞는 초점거리가 한점으로 국한되어 그 이외에 근거리 혹은 원거리는 안경이 필요합니다. 난시가 있다면 난시를 보정하기 위한 안경도 필요합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일반인공수정체처럼 초점거리가 한점에 모이는 것이 아니라 다초점인공수정체를 빛이 지나면서 인공수정체가 지원하는 초점거리별로 빛을 분산시켜 거리별로 다른 초점을 만들어줍니다. 크게 회절형 다초점인공수정체와 굴절형 다초점인공수정체로 구분됩니다. 회절형 다초점인공수정체를 빛의 회절현상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빛의 회절을 유도하는 매체(다초점인공수정체)를 빛이 통과하면 거리별로 다른 빛에 초점이 만들어지고 이를 시신경이 인지하면서 거리별로 환자분이 시력이 나오게 됩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회절형 인공수정체는 3중초점인공수정체까지 발전되어 있으며, 근거리(40 cm정도), 중거리(60cm정도),원거리로 초점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잘 보면 각각 초점이 맞추어지는 점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에도 빛이 지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다초점 인공수정체라고 모든 거리가 다 잘보이는 것은 아니며, 각각의 인공수정체가 지원하는 초점거리에서가 가장 좋은 시력이 나오며, 그 외 초점에서는 시력의 질이 떨어질수 있음을 환자분들이 아셔야 합니다.

초점이 모이는 점이 있지만 100%의 빛이 각 초점별로 모이는 것이 아니라 각 초점별로 눈에 들어간 100%이 각각의 초점에 분산되고 그 초점 이외의 빛은 주변으로 퍼지는 것 때문에 다초점 인공수정체수술후 빛번짐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빛퍼짐은 실제로 환자분들별로 느끼는 정도가 다양합니다. 동공반응이 정상적이지 않다거나, 동공이 가운데 동그랗지 않고 편위된 모양이라던가, 각막에 혼탁이 있는 경우, 빛의 상이 맺히는 망막중심부에 병이 있는 경우 등등의 사전에 어느정도 파악해볼수 있는 요소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이 호소하는 빛퍼짐의 정도는 다양하고 예측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굴절형 다초점인공수정체도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굴절형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회절형처럼 빛을 분산시키는 원리보다 실제 다초점안경의 모습을 연상해보면 됩니다. 직경 6mm정도의 인공수정체 광학부를 구획별로 도수에 차이를 두어 그 구역별 도수에 따른 다른 초점거리를 보게 하는 것입니다. 굴절형의 경우에 빛이 분산되는 것이 적어 빛퍼짐은 좀 작을수 있지만(아예없지는 않습니다!) 렌즈에 형태가 고정되어있고 눈안에서 적절한 위치가 잡히지 않거나 동공크기나 위치가 적절하지 않는 경우 시력의 질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근거리와 원거리 두개의 초점만을 가진 회절형 혹은 굴절형 다초점 인공수정체 뿐이었는데 최근에는 현대인의 중간거리생활(스마트폰, 컴퓨터 사무직등)에 대한 필요도가 늘어감에 따라 근거리 원거리뿐만 아니라 중간거리 초점을 추가한 3중 초점 다초점 인공수정체 개발이 되었습니다. 볼수 있는 초점이 늘어난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닙니다. 인공수정체에 빛을 나누는 초점이 많으면 많을수록 환자분들이 빛퍼짐을 느끼거나, 빛이 전달되는 동안 빛소실이 많을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초점을 나누는 인공수정체가 아닌 연속 초점 다초점인공수정체라는 렌즈들도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빛퍼짐이 적으며, 렌즈를 통과한 빛이 연속적으로 많들어지면서 환자별 다른 광학적 특성(동공크기, 인공수정체 위치 등등)에 영향을 덜 받는 관용성이 상대적으로 좋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속초점인공수정체의 경우 중거리 이상은 어느정도 시력이 잘 나오지만 근거리 시력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의학기술로 노안교정수술시 모든거리를 젊은 시절처럼 다 잘보게 하는 인공수정체를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비용과 과대포장된(?) 선전으로 환자분들의 기대가 큰 경우가 많지만, 환자분들도 이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수술을 선택할수 있어야하며, 이를 도와주는게 안과의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수술의 목표를 안경없이 간단히 스마트폰을 확인한다거나 컴퓨터정도를 사용하는 업무를 보는 등으로 생각하고 수술을 한다면 만족도가 높을수 있지만, 작은 글씨의 성경책을 부담없이 읽고싶다거나, 아주 세밀한 작업을 잘 보기위해서라는 식의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얇은 추가적인 근거리용 안경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의학과 과학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노안에 극복은 안과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중요 과제입니다. 따라서 노안교정과 관련한 기술의 발전은 계속 이루어 지고 있으며, 현재의 단점을 조금씩 개선하는 방향으로 인공수정체의 개발도 이루어지고 수술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으실 때 가능하면 객관적으로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평가 받고, 환자분 자신도 주관적인 시력저하를 느끼는 시점에서 수술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수술을 할 때 앞서 말씀드린 여러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교정수술이 100% 완벽한 치료라기 보다는 안경에 대한 의존을 조금 줄여줄수 있는 하나에 옵션으로 이해하시고 수술을 받으실 때 그 만족도가 더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모양에 회절형 인공수정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모양에 굴절형 인공수정체

   

 
(Diffractive:회절형 /Refractive:굴절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이용가능한 다양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Alcon: Restor IOLs +3.0, +2.5 / PanOptix
AMO: Tecnis MF +3.25,+2.75 / Symfony (EDOF)
Hanita(Israel): BunnyLens MF +3.0
Oculentis: Mplus +3.0, +2.0 / Lentis Comfort +1.5
Ophtec: Precision Presbyopic IOL +2.75
Acriva Reviol Tri-ED: trifocal EDOF +1.5 +3.0
PhysIOL: Finevison Trifocal +1.75 +3.50
Lenstec: SBL-2 +2.0 / SBL-3 +3.0 (+0.25D step)
MINI WELL IOL: +3.00 EDOF
ZEISS: LISA +3.75 / LISA trifocal +1.66 +3.33/ Lara
2020/03/09 10:55 2020/03/09 10:5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