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일반 돋보기보다 누진 다초점 안경이 더 좋은건가요?

안녕하세요, 한때 기타맨입니다. 이번에는 다소 복잡한 누진 다초점 안경의 구조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수정체가 노화로 탄력을 잃어 초점조절이 잘 안되는 것을 노안이라 하죠. 평소 안경을 끼지 않는 좋은 시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우선 가까운 것을 오래 보기 힘든 증상부터 생기며, 보통 40세 전후로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돋보기는 노인이나 쓰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에 초기에 심하지 않을 때는 좀 불편해도 참고 지내다가, 더 진행해서 책보는 것이 너무 불편해지게 되면 할 수 없이 안경점을 찾게 되죠. 그런데 노안 안경을 맞추러 안경점에 가면 많이들 권유받는 누진 다초점 안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돋보기보다 누진 다초점 안경이 비싸니까 안경점 입장에서는 적극적으로 판촉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누진 다초점 안경이 고가이니까 일반 돋보기보다 당연히 더 좋은걸까요?

 노안에서 돋보기를 쓰면 초점면(focal plane)이 앞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평소 원거리에 맞게 되어있는 눈의 초점이 근거리쪽으로 이동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돋보기를 쓰면 근거리는 잘 보이지만, 원래 잘 보이던 원거리가 잘 안보이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이 학생 강의를 할 때 교탁 위의 교재와 칠판과 학생들을 번갈아 봐야 한다든지, 운전할 때 바깥 광경도 보면서 내비게이션도 봐야 한다든지 할 때 돋보기를 계속해서 썼다 벗었다 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안경이 이중초점 안경입니다. 이 안경은 원거리용 렌즈 안쪽에 조그마하게 근거리용 렌즈가 삽입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그림1) 평소에는 넓은 원거리 부분을 이용해서 사물을 보고, 책을 볼 때는 작은 근거리 부분을 이용해서 보면 되는 것인데요, 근거리 부분의 경계면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노안 안경임이 티가 난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이중초점 안경 대신에 누진 다초점 안경을 쓰는 것이 유행입니다.

 그럼 누진 다초점 안경이 일반 돋보기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누진 다초점 안경은 고개를 살짝 기울임으로써 원거리에서 근거리까지 매끄럽게 초점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거리를 볼 때는 안경의 윗부분을 이용해서 보고, 근거리를 볼 때는 안경의 아랫부분을 사용하면 됩니다. 누진 다초점 안경은 이중초점 안경과 다르게 안경알 속에 경계면이 없어서 쓰는 사람이 나이든 티가 나지 않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2)


 그런데 이렇게 좋은 누진 다초점 안경을 구입해서는 도저히 못쓰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문제점이 있기에 그러는 걸까요? 아래 그림은 누진 다초점 안경의 구조입니다. (그림2)

 그림에서 하늘색 넓은 부분이 원거리 부위이며 아래쪽에 파란색 부분이 근거리용 부위입니다. 실제로 경계가 그려있지는 않지만 양 옆에 날개처럼 그려있는 부분은 사용할 수 없는 부위입니다. 왜냐하면 이 부위를 통해서 사물을 보면 너무 심하게 일그러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책을 볼 때 사용하는 부위의 면적이 좁기 때문에, 근거리 시야가 좁고 자세를 유지하기가 불편하다는 것이 이 안경의 단점입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책보다 컴퓨터를 즐겨보는 노인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누진 다초점 안경의 중거리 부위는 근거리 부위보다 더 좁아 조금만 눈을 옆으로 돌려도 상이 일그러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선생님, 운전자 등 원거리, 근거리를 동시에 잘 보아야 하는 경우, 누진 다초점 안경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쓰시는 분은 어느정도 시간동안 익숙해지는 훈련을 해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차분하게 독서를 하시려거나 장시간 컴퓨터를 보시려는 분은 독서용, 컴퓨터용 돋보기를 따로 구비하시는 것이 가장 편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등산, 천문, 자동차, 여행, Rock guitar 를 한때 열심히 했던 망막과 의사입니다~
2015/01/02 15:27 2015/01/02 15:27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